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효선 (조선대학교, 조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진렬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조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의 디자인경영 수준에 따른 디자인경영컨설팅 프로세스 개발 연구

Development of the Design Management Consulting Process
according to the Level of Corporate''s Design Management Capability



우리나라 디자인산업의 디자인컨설팅은 디자인 개발중심의 서비스모델이 지배적이다. 정부지원 사업들도 디자인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들을 시도하고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디자인경영컨설팅이 아니라 디자인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의 경영전략으로서 디자인이 중심이 되는 디자인경영컨설팅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개별적인 디자인개발에 중심을 둔 디자인컨설팅과는 다른 디자인경영컨설팅의 프로세스와 개념정리가 요구되어진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디자인경영컨설팅의 요소, 프로세스, 모형, 척도 등에 관한 연구가 거의 없었다. 그 결과 디자인컨설턴시(전문디자인회사)가 고객기업의 디자인경영컨설팅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과 툴(tool)이 부재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광범위한 자료조사와 전문가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해 디자인경영평가 요소와 척도를 개발하고 설문조사와 전문가인터뷰를 기반으로 디자인경영컨설팅의 모델을 제시했다. 그 결과 최종 디자인경영컨설팅 프로세스 6단계(디자인경영환경 수준 진단 및 범위규정, 고객기업 참여자 선정 및 조사설계, DMES를 활용한 진단 및 평가, 결과분석 및 제안, 고객기업 실행, 성과평가 및 종료)를 제안하였다.
디자인경영컨설팅 프로세스는 DME(Design Management Europe)의 디자인경영계단(The Design Management Staircase)에서 제시한 디자인경영 환경 성숙도를 기반으로 디자인프로젝트수준, 디자인부서수준, 디자인경영센터 수준으로 분류하여 고객기업의 디자인경영환경 수준에 따라 적용 할 수 있다.

디자인경영컨설팅 프로세스는 거시적인 관점으로 디자인중심 기업경영 환경구축이 되도록 기업의 체질개선을 유도하고 그 결과로 기업만의 아이덴티티구축 및 매출증대의 성과와 조직 내·외부 및 이해관계자들이 감동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제공하는 프로세스 중심의 컨설팅을 수행하도록 지원할 것이다

디자인경영컨설팅 능력이 요구되는 디자인컨설턴트를 위한 방법론과 툴(tool)로서 디자인경영컨설팅 프로세스를 제안하여 디자인경영이 필요한 고객기업을 위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컨설팅이 실현될 수 있도록 이론적 실무적 지식체계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후속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향후 디자인경영컨설팅 산업이 정착되는데 지침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Keywords : 디자인컨설팅, 디자인경영컨설팅, 디자인컨설팅 프로세스, 디자인경영컨설팅 프로세스

목차

ABSTRACT
제1장 서론 2
제1절 연구의 배경 2
제2절 연구의 목적 3
제3절 연구의 구성 9
제2장 이론적 고찰 12
제1절 디자인경영 컨설팅의 개념과 목표 12
제2절 디자인경영컨설팅 의 대상 16
제3절 디자인경영컨설팅 프로세스 고찰 21
1. 컨설팅 프로세스 21
2. 디자인컨설팅 프로세스 25
3. 디자인경영컨설팅 프로세스 29
4. 선행연구 분석결과 31
제3장 디자인경영 평가 고찰 및 평가시스템 개발 34
제1절 디자인경영 평가모형 및 요소 고찰 34
1. 국내 디자인경영 평가 모형 및 요소고찰 35
2. 국외 디자인경영 평가 모형 및 요소고찰 37
제2절 디자인경영 평가 시스템(DMES) 개발 42
1. DMES 모형 42
2. DMES 요소 47
3. DMES 척도개발 75
4. DMES 시스템 개발 89
제4장 디자인경영 수준에 따른 디자인경영컨설팅 프로세스 개발 92
제1절 디자인경영컨설팅 프로세스 제안 92
제2절 디자인경영컨설팅 프로세스 실행단계 95
1. 디자인경영환경수준 진단 및 분석범위의 규정 95
1-1. 디자인경영환경수준의 진단 95
1-2. 분석범위의 규정 99
2. 고객기업 참여자 선정 및 조사설계 110
2-1. 분석요소의 측정척도 설계 110
2-2. 참여자 선정 115
3. DMES를 활용한 진단 및 평가 120
4. 결과분석 및 제안 129
4-1. 디자인경영 프로세스 제안 129
4-2. 디자인경영 실행방안 제안 158
제5장 결론 166
제1절 연구의 결과 16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69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171
참고문헌
부록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