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수연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기현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우리사회는 한민족 단일국가라는 특성에서 벗어나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많은 현상들을 목도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은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증가로써, 이들에 대해 우리사회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거리감의 정도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기본적 권리와 사회통합을 저해하기에 사회문제로 거론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거리감의 문제는 일선학교들에서 수행 중인 다문화이해교육을 통해 보완이 가능하다. 그러나 현재의 다문화이해교육은 단기적, 피상적, 형식적 성격으로 인해 그 기능을 온전히 수행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를 실제적 장기적 체험의 성격을 지닌 교육으로 전환시켜줌과 동시에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수용을 가능케 하는 내적인 요인 또한 강화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적 요인들에 대한 직,간접적 접촉경험과 사회적 거리감의 관계, 자기수용과 연관이 깊은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거리감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현재 다문화이해교육이 가진 단점을 보완하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론적 검토를 통해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에서 다문화적인 요소들에 대해 직접적, 간접적 접촉경험이 많을수록 사회적 거리감이 완화된다는 가설과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사회적 거리감이 완화된다는 가설을 도출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자기응답식 설문지를 통한 양적연구를 수행하였다.
자기응답설문지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밀집한 3개 지역의 중학교에 배포해 318개의 설문을 회수하였고 응답이 불성실한 사례를 제외한 289개의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결과와 함의는 다음과 같다. 직접적 다문화접촉경험, 간접적 다문화접촉경험, 자아존중감은 상관관계분석에서 사회적 거리감과 부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위계적 회귀분석에서도 사회적 거리감에 부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이는 다문화이해교육의 개선방안으로 본 연구가 주목한 직, 간접적 접촉경험의 범위와 자아존중감을 신장시키는 방안이 적절함을 나타낸다. 또한 본 연구에서 주목한 다문화접촉경험의 범위는 학교, 친구, 해외여행, 미디어로 사회적 거리감 완화를 위해 매우 다양한 접촉경험의 범위를 검토해야함을 의미한다. 특히, 사회적 거리감이 자아존중감과 더불어 다문화접촉경험에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은 사회적 거리감 완화는 개인적인 시각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시각에서 접근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논문요약 ⅳ
제 1장 서 론 1
제 2장 이론적 검토 8
제 1절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8
제 2절 사회적 거리감과 다문화접촉경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14
1. 사회적 거리감과 다문화접촉경험과의 관계 14
2. 사회적 거리감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22
제 3절 연구가설 26
제 3장 연구방법 27
제 1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절차 27
제 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방법, 연구모형 28
1. 종속변수 28
2. 독립변수 31
3. 통제변수 35
4. 연구모형 37
제 3절 자료 분석방법 39
제 4장 연구결과 41
제 1절 분석을 위한 자료 특성 검토 41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1
2. 청소년들의 사회적 거리감 44
3. 청소년들의 다문화접촉경험과 자아존중감 46
4.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49
제 2절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과 청소년들의 다문화접촉경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52
1. 청소년들의 다문화접촉경험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과의 관계 56
2.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과의 관계 59
제 5장 결론 60
제 1절 연구요약 및 논의 60
제 2절 연구의 함의 및 제언 65
제 3절 연구의 한계점 68
참고문헌 70
부록 76
ABSTRACT 7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