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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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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양섭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윤배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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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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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경제의 주축 산업인 IT산업은 성장 및 고용창출의 핵심요소로 기술지식과 숙련을 갖춘 인력의 원활한 확보가 IT산업의 성공적 육성을 위한 필수요인이며질 높은 IT분야 핵심인력은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자원이다. 이에, IT 및 IT융복합 산업 육성을 위해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R&D 투자 및 수요지향적 IT분야 R&D 인재양성 지원사업을 분석해 보고, 기업경쟁력에 있어서 우수한 인재 확보의 중요성을 감안한 IT융복합 인재의 수급에 대한 양적, 질적 불일치 완화에 초점을 맞춰 추진된 IT융복합 인력양성센터의 운영 효과를 살펴본다. 그리고 대학과 기업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현재의 IT교육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인재 수급의 악순환을 전환할 수 있도록 친융합형 IT전문인력 양성 교육시스템 확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먼저 IT산업 환경과 IT융합의 개념, 융합산업의 범위를 살펴보고 IT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융합분야 인재상 개념과 필요성을 확인해 본다. 다음으로 제3장에서는 정보통신 진흥기금의 투자 현황과 국내외 R&D 투자 현황을 살펴보고, 정부의 산업체 수요지향적인 IT인력양성 사업과 IT와 융복합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추진된 IT융복합 인력양성센터의 지원현황을 분석해 보고 외국의 융복합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살펴보았다. 제4장에서는 수요지향적 친융합형 IT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효율화된 교육시스템 확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국내 대학 교수를 대상으로 설문 분석을 실시하고 분석해 보았다. 제5장에서는 IT융복합 인력양성의 미래 전략방향 및 성과지표를 제안하고 끝으로 제6장에서는 주요 연구의 결과와 한계를 서술하였다.
제2장과 제4장에서 실시한 실증 사례연구를 통해 현재 국내 IT기반의 융합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에 있어서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국내 대학 재직교수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요지향적 친융합형 IT전문인력 양성 교육시스템 확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타도메인간 상호교차 교육기회 정도와 기업체 현장실습 문제해결력 향상 교육기회 정도, 타분야 학생간 팀 구성에 따라 복합적인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는 프로젝트 교육기회가 많을수록 그 효과가 높다고 나타났으며, 전공기초심화?인문사회 교육기회 정도는 수요지향적 IT전문인력 양성 교육시스템 확보에 별 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친융합적 요소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전공지식에 대한 높은 이해력과 해당 융합분야의 내용을 지도해 줄 수 있는 현장 전문가가 필요하며 기업체 전문가에 의한 강좌 운영을 통해 IT분야 융합의 필요성을 학생들에게 직접 강의와 프로젝트 실습운영 등을 통해서 경험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또한 학부, 대학원, 산업체 재교육 인력 등 목적에 따라 교육과정이 달라질 필요가 있기에 중기적인 접근을 통한 융합분야 인재양성이 필요하다. 대학교육은 기본 교육에 충실하고 다양한 경험과 교육을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하며 심화학습은 대학이 아닌 대학원 과정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확인하고 검증한 친융합형 IT전문인력 양성 교육시스템 확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참고하여 향후 관련 분야의 우수한 인재 양성에 필요한 교육시스템을 설계하고 추진하는데 있어서 후속 연구자들에게 좋은 가이드를 제공하는 연구결과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4
제3절 선행연구 6
제2장 IT산업 환경변화와 융합 전문인력의 중요성 10
제1절 IT산업의 환경과 패러다임 변화 10
제2절 IT융합의 개념과 산업 범위 14
제3절 융합 인재상의 정의 20
제4절 융합 전문인력의 개념과 중요성 23
제5절 개인의 IT역량 강화 중요성 24
제3장 국내외 R&D투자 및 IT인재양성 정책사업 현황 26
제1절 정보통신진흥기금 투자 현황 26
제2절 국내외 R&D투자 현황 분석 29
제3절 수요지향적 IT인재양성 사업 투자현황 분석 36
제4절 국내외 주요 융복합 인재양성 프로그램 48
제5절 IT융복합 인력양성센터 지원현황 분석 52
제4장 친융합형 IT전문인력 양성 교육시스템 효과성에 관한 설문분석 5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60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항목 구성 68
제3절 표본의 서술적 분석 74
제4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81
제5절 가설의 검증 및 다중회귀분석 85
제5장 IT융복합 인력양성 전략방향 및 성과지표 93
제1절 서설 93
제2절 IT융복합 인력양성 전략방향 94
제3절 IT융복합 인력양성센터 성과지표 도출 106
제6장 결론 109
제1절 연구의 결과 10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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