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정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기숙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5세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에 대해 프로그램, 교사 상호작용과 같은 과정적 질과 학급규모, 교사 대 유아비율, 교사 경력 등과 같은 구조적 질의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육기관의 과정적 질이 5세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유아교육기관의 구조적 질이 5세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유아교육기관의 과정적 질과 구조적 질이 5세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지역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34개 기관의 원장, 교사 각 34명과 유아 424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유아교육기관의 질을 알아보기 위하여 과정적 질은 ‘5세 누리과정 프로그램평가척도’와 ‘교사 상호작용 척도(Caregiver Interaction Scale)’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5세 누리과정 프로그램평가척도는 각 기관의 원장이 평정하였으며, 교사 상호작용의 질은 담임교사의 허락을 구하여 오전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연구자와 관찰자가 각기 다른 날 1회씩 방문하여 총 2회 관찰하였다. 유아교육기관의 구조적 질은 구조적 질에 관한 교사 질문지를 통해 조사하였으며,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는 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를 통해 담임교사가 평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정적 질 변인은 프로그램의 질과 교사 상호작용의 질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먼저 프로그램의 질은 교수학습이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를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수학습의 질이 높을수록 유아의 전체 평균 점수가 높음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교사 상호작용은 긍정적 상호작용, 엄격한 상호작용, 분리된 상호작용, 허용적 상호작용의 4개 범주로 나누어 관찰하였고, 긍정적 상호작용과 엄격한 상호작용의 효과가 확인되었다. 긍정적 상호작용은 누리과정 5개 영역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엄격한 상호작용은 유아의 신체운동·건강, 사회관계, 자연탐구 영역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조적 질 변인은 최대 25명을 전제로 학급규모가 클수록, 교사 대 유아 비율이 낮을수록, 교사의 경력이 높을수록 유아 5세 유아관찰척도의 전체 평균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구조적 질 중 학급 변인과 교사 경력 변인의 영향이 확인되었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의 구조적 질과 과정적 질이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교사 대 유아비율, 학급규모, 교사 상호작용의 영향이 확인되었다. 즉 교사 대 유아비율이 낮을수록, 최대 25명을 전제로 학급규모가 클수록, 교사 상호작용이 긍정적일 때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최대 학급규모와 교사 대 유아비율에 관한 일관되고 공통된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5세 유아에게 적절한 학급규모와 낮은 교사 대 유아비율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최대 학급규모 및 교사 대 유아비율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여 연령별로 적정한 법정 정원에 대한 일관되고 공통된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 둘째, 교사 상호작용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교사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학, 유아교육기관, 교육청 및 관련기관 간 협력하여 교사에 대한 지원체계 마련, 처우 개선 등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교사의 처우나 근무여건 개선은 교사의 학력이나 자격기준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기간을 일정한 수준으로 통일하고 자격기준을 강화하는 등 교사의 전문성을 제고해야 할 것이다. 셋째, 모든 유아교육기관이 일정 수준 이상의 질적 수준에 도달하고 이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유아의 성취는 유아교육기관의 과정적 질과 구조적 질에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유아교육기관의 질적인 차이로 인해 유아의 수행에 새로운 격차가 생길 수 있으므로, 유아교육기관 간의 질적 차이를 최소한으로 줄여 유아가 어느 유아교육기관을 선택하더라도 질적 수준에 대한 염려 없이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9
C. 용어의 정의 10
Ⅱ. 이론적 배경 11
A. 유아교육기관의 질 11
1.유아교육기관의 질 11
2.유아교육기관의 질의 중요성 14
3.유아교육기관의 질 평가 15
B. 유아교육기관의 질과 유아의 성취 20
1.전반적인 연구 경향 20
2.「누리과정」관련 연구 25
Ⅲ. 연구방법 28
A. 연구 대상 28
B. 연구 도구 30
C. 연구 절차 42
D. 자료 분석 46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47
A. 측정변인의 일반적 경향 47
B. 과정적 질이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에 미치는 영향 50
1.프로그램의 질이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에 미치는 영향 50
2.교사 상호작용의 질이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에 미치는 영향 52
C. 구조적 질이 5세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에 미치는 영향 56
D. 유아교육기관의 과정적 질과 구조적 질이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에 미치는 영향 59
Ⅴ. 논의 및 결론 63
A. 논의 63
B.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81
부록 102
ABSTRACT 14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