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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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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시원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장윤재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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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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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구속론과 용서에 관한 것이다.
십자가 사건을 통해서 인간의 죄를 하나님이 용서했음은 기독교 메시지의 핵심이다. 그렇기에 그 메시지가 그리스도인들을 다른 사람보다 더 잘 용서하는 사람으로 만들어 주리라고 기대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그 주된 이유 중 하나가 구속론의 설명이 기본적으로 가해자의 합리화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용서한다면 하나님이 피해자이고 용서받는 인간은 가해자이다. 그래서 모든 구속론은 가해자 인간이 피해자 하나님의 용서행위가 죽음이었음을 이해하기 위한 시도이고, 그 귀결이 구속론에서의 피해자 관점의 결여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예수의 십자가 사건에 대한 현대의 구속론적 해석을 규명하고, 용서를 위한 그 의미들을 분석하고, 현실 세계에서 그 의미들이 적응가능한지를 검토하고, 최종적으로 예수의 십자가 죽음이라는 그 사실 자체에서 실천 가능한 새로운 의미들을 발견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하여 이 연구는 주로 신학자들의 문헌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도로테 죌레, 위르겐 몰트만, 혼 소브리노, 미로슬라브 볼프, 도널드 W. 슈라이버의 문헌들을 선택한 이유는 그들이 용서와 관련된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인 경험을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연구는 경험이 신학적인 해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용서의 새로운 의미들은 첫째, 예수의 죽음이 하나님의 용서라는 사실은 용서가 죽음만큼 어렵다는 사실 을 상징한다. 따라서 하나님처럼 용서하는 일은 하나님에게 속한 일이고, 인간은 궁극적인 지향점으로서의 하나님 용서를 그림자처럼 비슷하게 시도하는 일을 계속 할 수 있을 뿐이다. 둘째, 십자가 죽음 후 예수는 무덤에 사흘 머물렀다. 그것은 피해자와 가해자의 옛 관계가 끝났고 그 둘 사이에 공간적이고 시간적인 공간이 생긴 것이 용서임을 의미한다. 그 공간이 희생자의 분노와 유감스러움, 복수 욕구 등을 가라앉히는 공간이 되어 폭력과 죽음의 악순환을 끊을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한다. 셋째, 십자가 사건을 통해 하나님이 인간에게 제시한 구원은 예수의 죽음이 자신의 죄책으로 인한 것임을 인간이 인정하고 받아들임으로써만 발효(發效)된다. 마찬가지로 잘못된 일이 있기 전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가해자가 자신의 죄책을 고백해야 한다. 그럴지라도 그 관계는 회복된 옛 관계가 아니라 그 양편이 함께 죽고 다시 살아난 새로운 관계이다. 그러므로 용서는 화해를 포함하지 않고 화해를 향해 가기 위한 첫 걸음일 뿐이고, 화해를 향해 열려진 문이다. 그 문을 통과할지의 결단은 가해자든 피해자든 인간에게 열려있는 자유이다.
예수의 십자가 사건을 통해서 찾는 용서의 이러한 실제적인 의미들이 용서의 실천을 용이하게 해 줄 것이다. 특히 목회상담의 현장에서 용서하기 어려움을 호소하는 내담자들에게 용서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어 용서의 자리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A. 문제제기 1
1. 실천적 문제제기 1
2. 신학적 문제제기 4
B. 선행 연구 9
C. 연구방법, 구성 및 한계 16
Ⅱ. 십자가 사건과 용서 20
A. 누가 피해자인가 : 도로테 죌레 21
1. 보상을 요구하는 피해자 하나님 21
2. 하나님이 가학적인가 24
3. 가해자의 자리, 죄책과 수치 31
4. 그리스도의 정체성, 대리자 39
5. 자발적 고난의 자리 46
B. 십자가는 피해자의 죽음인가 : 위르겐 몰트만 54
1. 무엇을 위한 고난과 죽음인가 54
2. 죽음으로부터의 종말론적 희망 59
3. 하나님에게 버림받은 자 61
4. 십자가 죽음의 의미 71
Ⅲ. 십자가 사건과 정의 78
A. 십자가에 달린 사람들 : 혼 소브리노 78
1. 피해자와 함께 십자가에 달린 하나님 79
2. 세상 죄를 폭로하는 피해자의 십자가 86
3. 십자가의 하나님이 보여주는 것, 수용, 사랑, 해방 94
4. 십자가에 달린 자가 용서한다 101
B. 십자가, 누구를 위해 벌린 팔인가 : 미로슬라브 볼프 107
1. 누가 피해자이고 누가 가해자인가 107
2. 갈라냄과 껴안음 115
3. 십자가는 피해자에게 정의를 말하는가 127
4. 누가 용서의 십자가를 질 수 있나 134
Ⅳ. 십자가 사건에서 다시 찾는 용서의 의미 141
A. 홀로 하는 용서 144
1. 가해자의 용서구함, 죄책고백 145
2. 피해자의 용서, 기억함 152
B. 둘이 하는 화해 156
1. 화해를 향한 기억함 157
2. 예수가 가르치는 용서와 화해 164
Ⅴ. 결론 171
참고문헌 177
ABSTRACT 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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