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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지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남희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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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세기 후반 현대 도시에 등장하기 시작한 미디어 파사드를 스크린에 대한 인식 변화와 도시 공간과의 관련성을 통해 분석하고자 했다. 세계화에 따른 포스트모던 도시와 디지털 매체의 발전에 따른 메타폴리스 개념의 등장 속에서 도시 스크린으로서의 미디어 파사드는 도시화 과정을 재현하는 미디어가 되었다. 이러한 스크린 인터페이스 문화는 일반적으로 현대 도시의 새로운 현상으로서 이해되는 경향이 있지만, 그것은 전통적 스크린으로서의 선 원근법과 원근배경을 토대로 한 이탈리아 르네상스 도시 극장 문화로 소급되는 역사적 토대를 갖고 있다. 상징형식으로서의 스크린 기반 문화는 도시 공간을 인식하고 시각화하는 틀로서의 경관 개념을 발생시킨 선 원근법을 통해 시각체제의 확립을 촉진시켰다.
도시화와 도시 스크린의 역사적 맥락에서 19세기 메트로폴리스와 21세기 메타폴리스는 뚜렷한 유사성을 지닌다. 판타스마고리아로서의 메트로폴리스는 도시 공간을 영화관과 같은 역동적 스크린의 공간으로 변모시켰다. 도시 문화의 쇼 케이스로서 뮤지엄과 영화관은 구조적으로 점차 동질화되어 갔고, 이 과정에서 도시 건축 공간과 스크린 문화간의 결속력은 강화되었다. 그리고 미디어로서의 메타폴리스는 미디어 파사드와 같은 옥외 대형스크린을 통해 도시 공공 공간을 비물질화시켰다. 근대 건축 외피의 비물질화와 매체로서의 도시 공간 변화의 상관관계는 결코 우연이 아닌 것이다. 이같은 이유에서 미디어 파사드와 같은 예술적 실천을 분석함에 있어 강조되어야 할 것은 도시 공간, 건축을 매체로서 이해하는 것에 있다. 도시 공간의 구조적 변화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도시의 공간성과 지각 방식간의 관련성이다. 따라서 매개화된 도시 공간이 함축하고 있는 경험의 공간성은 미디어 파사드의 분석에 있어 핵심적 요소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미디어 파사드에 의해 매개된 도시는 극장 도시로 간주될 수 있다.
영화적 도시에서의 지각방식은 확장 공간 기술과 미학으로 이어지며, 프로젝션 파사드와 같은 도시 스크린의 새로운 유형을 창조했다. 확장공간 기술인 프로젝션 매핑과 미디어 파사드의 결합 현상은 메타도시의 스펙터클이 도시화의 산물임을 나타낸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현대인의 지각방식이 도시성의 양식에 의해 구조화됨을 의미한다. 또한 미디어 파사드와 같은 도시 스크린에 의해 매개된 도시적인 경험은 관람 통제의 측면에서 전통적 문화의 일부분으로 간주될 수 있다. 미디어 파사드는 몰입을 유도하는 시뮬레이션 전통의 현대적 변형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드러진 것은 현대 도시인의 지각방식이 산만하고, 촉각적인 감각으로 진화했다는 것이다. 그 결과 인간의 신체는 일종의 스크린이 되었다. 미디어 파사드는 인간의 경험을 스크린을 중심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달리 말해 스크린은 신체의 일부인 환경이 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시각성을 규정하는 재현체계를 발전시킨 도시적 상황에서 기인한 것이다. 이 연구는 도시 스크린으로서의 미디어 파사드와 선행하는 재현 관습과 기술들, 도시 공간간의 지속성에 초점을 맞추고자 했다. 결론적으로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 본 스크린과 도시 공간간의 재매개된 관계는 르네상스 회화에서부터 미디어 파사드에 이르는 역사적 연속성 속에서 단선적인 방식만이 아닌 병렬과 병치의 방식으로 재구성되고 있다고 할 것이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Ⅰ. 서론 1
Ⅱ. 스크린 전통의 형성 6
1. 스크린의 기원 6
1.1 상징형식으로서의 스크린 6
1.2 도시 공간과 전통적 스크린 13
2. 도시의 극장과 스크린 18
2.1 무대로서의 스크린 18
2.2 도시 경관과 가상의 창 29
Ⅲ. 도시 공간의 스크린화 41
1. 메트로폴리스(metropolis)와 도시 스크린 41
1.1 매체로서의 근대 건축과 창 41
1.2 도시 스크린으로서의 쇼 윈도(show window) 50
1.3 도시적 시각문화와 상상의 공동체 58
2. 포스트모던 도시의 도시 스크린 71
2.1 포스트모던 도시의 미디어 파사드 71
2.2 문화경관으로서의 미디어 파사드와 도시주의 87
2.3 건축외피의 스크린화 97
Ⅳ. 메타폴리스(metapolis)와 환경으로서의 스크린 113
1. 시비타스(civitas)와 우르브스(urbs) 113
2. 도시 공공 공간과 스크린 인터페이스 121
3. 메타폴리스의 쇼 케이스(show case) 132
Ⅴ. 확장 공간의 도시와 미디어 파사드 145
1. 위치기반 미디어와 장소 특정적 스크린 145
2. 확장 공간과 확장된 스크린 154
3. 극장 도시의 시각성: 스크린으로서의 눈 164
Ⅵ. 결론 176
참고문헌 180
도판목록 192
Abstract 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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