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관광은 최근에 들어 언어나 인종, 문화에 상관없이 교통 및 통신 수단의 발달로 인해 스포츠와 관련한 많은 산업들 중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산업으로 성장하였다. 골프산업 또한 스포츠관광과 더불어 많은 발전을 이루고 있다. 골프는 도심에서 벗어나 초원과 맑은 공기 속에서 즐길 수 있다는 측면에서 대중들에게 매력적인 스포츠로 인식이 되고 있다. 또한 한국 프로골퍼들의 해외진출과 우승은 국민들에게 골프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특히 상류층의 전유물로만 여겨지던 골프가 대중 레저스포츠로 자리매김함으로써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이들이 참여하고 있다. 골프관광은 스포츠를 매개로 한 관광 형태로, 기존의 단순관광과는 달리 적극적인 관광으로 자연환경, 건강과 여유를 즐길 수 있는 레저스포츠로 확대되고 있다. 골프관광과 관련한 선행연구는 현황, 참여 동기, 활성화방안, 참여만족, 재방문 등 경영학적 접근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최근 경영학적 접근에 있어서 지각된 가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해석되고 있다. 그리고 해외골프관광을 이해하는데 사회심리적인변인이 중요하다. 이를 테면 우리는 여가에 참여 하는데 있어서 개인의 심리상태나 특성에 따른 제약, 재정적 자원, 시간과 기회의 문제 등 여러 가지 제약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여가제약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서 참여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 한다. 이 연구에서는 해외골프관광자를 대상으로 해외골프관광의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한 후, 그 인과관계에 있어 ‘여가제약’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2년간 해외골프관광경험이 있는 골퍼 211명을 표집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단순회귀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외골프관광자들의 해외골프관광에 있어 지각된 가치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가제약 조절효과는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해외골프관광자들의 해외골프 활동의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 간의 인과관계에 있어 내재적 여가제약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인적 여가제약과 구조적 여가제약은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Recently, sport tourism has been one of the most attractive industries to the public regardless of language, race, and culture, on the strength of development of communicative means. Among various sports industry, golf has caught public attention. Golf is said to be the favoured sport in that we can play in grassy grassland full of fresh air out of the center of the city. Besides, Korean professional golfers have been extending their golf career abroad, thus, golf has gained in popularity over recent years. Golf used to be a symbol of fancy sport only for the upper class. Recently, however, everyone, regardless of gender and income level, is enjoying golf. Golf is an active sport, in that everyone can easily participate in enjoying the fresh air with relaxation. So far, research relating to golf has focused on the point of present condition, motivation, how to expand the golf industry, satisfaction, revisiting the playground, and business administration. Especially business administration aspect has been considered significantly important. Furthermore, the perspective of social psychology is the core point in comprehending the golf industry. For instance, we face psychological problems, the financial problem, and the lack of time. These elements have influence on taking part in golf. Hence, to encourage the interest of golf, it is crucial to solve these hindrances. This research closely examined the relation of perceived value and behavioral intention of overseas golf tourists'' sports club and verified the moderator effect of leisure. For this, data was collected from 211 golfers who have been abroad for golf tour. Simple regression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using SPSS 18.0 program. The following are the results form of the study. First, perceived value had significant effect on behavioral intention of overseas golf tourists. Second, controlling leisure moderator effect had partial significant effect on their behavior. In particularly, between perceived value generated by overseas golf and behavioral intention exists a causal relationship. The interpersonal effect of the activity had moderator effect, and interpersonal and structural constraints had no moderator effect.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가설 및 모형 5Ⅱ. 이론적 배경 91. 스포츠와 관광 91) 스포츠관광의 개념 92) 스포츠관광의 영역 10(1) 스포츠 활동 관광 10(2) 스포츠 관람 관광 10(3) 스포츠 매력물 관람 112. 골프와 관광 121) 골프관광의 개념 122) 골프관광의 현황 12(1) 국내 골프관광 현황 12(2) 해외 골프관광 현황 14Ⅲ. 연구방법 171. 연구대상 172. 조사도구 193. 타당도 및 신뢰도 204. 자료 분석 및 절차 22Ⅳ. 연구결과 231. 해외골프관광자의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 간의 인과관계 232.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 간 인과관계에서의 여가제약 조절효과 241) 내재적 여가제약 조절효과 252) 대인적 여가제약 조절효과 273) 구조적 여가제약 조절효과 29Ⅴ. 논의 311. 해외골프관광자의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 간의 인과관계 312.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 간 인과관계에서의 여가제약 조절효과 32Ⅵ. 요약 및 제언 35※ 참고 문헌 36※ Abstract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