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공연예술 시장 규모와 관객 수가 성장세를 보임에 따라 문화 산업 중 공연예술상품에 대한 중요성이 고조되고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공연예술상품 관련 연구들은 대부분 공연 관람 동기 및 구매 동기, 만족도, 몰입, 재방문 의도 등 소비자 유형에 따른 행동 반응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어 그 범위가 매우 제한적이다. 공연예술상품은 그 발전의 특성상 비영리적인 목적에 의해 성장되었기 때문에 이윤을 추구해야 하는 지금 현실에도 비영리적인 시대에 사용 되던 원가 중심, 경쟁자중심 가격 결정 방법이 답습되고 있다. 소비자의 가치가 중시되어 소비자가 원하는 가격 범위를 도출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공연예술상품에 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연예술상품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구매결정요인과 가격 결정 속성을 도출하고 개인적 특성과 주요 속성에 따른 선호도를 통하여 수용 가격범위에 대한 차이를 하는 것과 최종적으로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통해 성별과 거주 및 관람지역, 연령, 관람 동기, 6개월 이내의 관람 빈도수와 지출금액별로 가격수용범위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공연예술상품 속성의 선호도에서는 출연 배우와 관람 시간대, 공연 규모 및 관람 좌석, 공연 형식 속성 수준의 선호별로 가격 수용 범위에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가격을 결정할 때 원가나 경쟁자 뿐 아니라 소비자의 가치를 특성과 속성별로 차등적으로 결정해야 하고 단일 가격으로 제한을 두는 것이 아닌 차등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수용할 수 있는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지불의사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측정하는 연구에 사용 된 변수는 구매 결정 요인과 속성에 대한 선호도,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크게 3가지 요인으로 구분되며 지불의사금액은 요인 특성과 속성 수준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구매 결정 요인에서는 유일하게 People 요인만 지불의사금액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공연예술상품 속성에서는 공연 형식에 대한 선호도, 출연 배우에 대한 선호도, 공연규모에 대한 선호도, 관람 좌석에 대한 선호도가 지불의사금액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는 주로 뮤지컬을 관람하는 지역, 관람하는 동기, 6개월 이내의 관람 빈도수와 구매 지출액이 지불의사 금액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 중 서울에서 관람하며 자발적인 의사로 관람하며 빈도수가 10번 이상인 고빈도 집단의 사람들의 지불의사금액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공연예술상품의 가격 결정 요인을 도출하고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구매결정요인, 선호하는 공연예술상품의 속성별로 고객 가치를 반영해 가격을 도출하였다. 현대의 문화의 일부라고 생각되었던 공연예술은 하나의 상품으로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도 공연예술상품이 수익산업으로 성장하고 소비자들의 가치를 적절하게 반영하여 시대의 흐름에도 변하지 않는 니즈로 남기 위해서는 공연예술상품과 여러 가지 상황에 관한 영향력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The importance of performing arts products within cultural industry came to the fore as domestic performing arts market size and number of audience are on growth trend. Study related to performing arts products has limited scope due to the fact that most of studies are based on behaviour reaction of consumers such as motive to watch and purchase performance, level of satisfaction, level of immersion, and intention to re-visit. Performing arts products tend to follow its characteristics from past when its growth were based on noncommercial objectives and still as today where profit should be considered pricing decision continues to depend on raw cost and competitor. Consumer preferred price range should be derived from consumer value being the top priority But, Study on performing arts products are very limited. This study proceeded with purpose to derivate purchasing decision factors and pricing decision attributes affecting price of performing arts products, to find difference of acceptable price range through personal characteristic and preference of major attributes, and to finally positively analyze variables affecting the price to be paid. Result shows gender, area of residence and attendance, age, motive to watch, frequency of watching within six(6) months, and price accepting range by amount of expense are different through demographic characteristics. Preference of performing arts products attributes also show difference of price acceptable range by performing casts and time slot, performance scale and seating, level of performance attributes. Accordingly, consumer value should be reflected in different grades based on characteristics and attributes when deciding price and suggest such prices with different discounts therefore consumer can easily accept rather than presenting single price without much choice. Payment intention price shows differences by primary characteristics and level of attributes. Performing arts products attributes shows that preference of performance type, preference of casts, preference of performance scale, and seating affected payment intention price. Demographic attributes shows that region of watching musicals, motive to attend, frequency within six(6) months, and purchasing price had affected payment intention price. This study is to derivate performing arts products pricing decision factors and derivate prices based on responder''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purchasing decision factors, and preferred performing arts products. Performing arts once considered as part of modern culture are recognized as one of product and shows great growth rate. Further detailed study on performing arts products and related situations are essential to continue the grow as profitable industry and reflect the value of consumer so to remain unchanged in rapid transition society.
목차
1. 서론 1제1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제2절 연구의 목적 3제3절 연구의 절차 및 구성 32. 이론적 배경 4제 1절 공연예술상품 41. 상품으로서의 공연예술 42. 공연예술 상품의 특성 53. 국내 공연예술상품의 현황 8제2절 가격 결정 방법 101. 가격의 정의 102. 준거가격 113. 가격 결정 방법 134. 가격 차별화 155. 공연예술상품의 가격 결정 방법 16제3절 가격 수용 범위 181. 가격 수용 범위 182. 동화-대조 이론 183. 가격 수용 범위의 분류 194. 가격 수용 범위 측정 203. 연구 설계 21제1절 연구의 모형 21제2절 연구의 가설 221. 공연예술상품의 속성 선호도 및 응답자 특성과 가격 수용 범위 222. 공연예술상품의 지불의사금액 영향 요인의 분석 22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231. 뮤지컬 가격 결정 요인 232. 선호도 측정을 위한 뮤지컬 속성 27제4절 설문구성 29제5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 32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322. 분석방법 333. 분석항목 설정 344. 분석모형 설정 354. 실증 분석 37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371. 응답자의 성별 및 연령 분포와 관람 동기 372. 응답자의 거주 지역 및 관람 지역 형태 383. 응답자의 관람 편수 및 관람 지출 비용 38제2절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의 선호도 40제3절 공연예술상품 구매 결정 요인 41제4절 공연예술상품에 대한 집단 간 수용가격범위 431. 가설 1 검증 43제5절 지불의사금액 모형 561. 가설 2 검증 56제6절 고객 Profiling(안) 595. 결론 61제1절 연구의 요약 61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시사점 63참고문헌 65설문지 71국문초록 76Abstract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