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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다인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권혁인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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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공연예술 시장 규모와 관객 수가 성장세를 보임에 따라 문화 산업 중 공연예술상품에 대한 중요성이 고조되고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공연예술상품 관련 연구들은 대부분 공연 관람 동기 및 구매 동기, 만족도, 몰입, 재방문 의도 등 소비자 유형에 따른 행동 반응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어 그 범위가 매우 제한적이다. 공연예술상품은 그 발전의 특성상 비영리적인 목적에 의해 성장되었기 때문에 이윤을 추구해야 하는 지금 현실에도 비영리적인 시대에 사용 되던 원가 중심, 경쟁자중심 가격 결정 방법이 답습되고 있다. 소비자의 가치가 중시되어 소비자가 원하는 가격 범위를 도출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공연예술상품에 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연예술상품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구매결정요인과 가격 결정 속성을 도출하고 개인적 특성과 주요 속성에 따른 선호도를 통하여 수용 가격범위에 대한 차이를 하는 것과 최종적으로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통해 성별과 거주 및 관람지역, 연령, 관람 동기, 6개월 이내의 관람 빈도수와 지출금액별로 가격수용범위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공연예술상품 속성의 선호도에서는 출연 배우와 관람 시간대, 공연 규모 및 관람 좌석, 공연 형식 속성 수준의 선호별로 가격 수용 범위에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가격을 결정할 때 원가나 경쟁자 뿐 아니라 소비자의 가치를 특성과 속성별로 차등적으로 결정해야 하고 단일 가격으로 제한을 두는 것이 아닌 차등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수용할 수 있는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지불의사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측정하는 연구에 사용 된 변수는 구매 결정 요인과 속성에 대한 선호도,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크게 3가지 요인으로 구분되며 지불의사금액은 요인 특성과 속성 수준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구매 결정 요인에서는 유일하게 People 요인만 지불의사금액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공연예술상품 속성에서는 공연 형식에 대한 선호도, 출연 배우에 대한 선호도, 공연규모에 대한 선호도, 관람 좌석에 대한 선호도가 지불의사금액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는 주로 뮤지컬을 관람하는 지역, 관람하는 동기, 6개월 이내의 관람 빈도수와 구매 지출액이 지불의사 금액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 중 서울에서 관람하며 자발적인 의사로 관람하며 빈도수가 10번 이상인 고빈도 집단의 사람들의 지불의사금액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공연예술상품의 가격 결정 요인을 도출하고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구매결정요인, 선호하는 공연예술상품의 속성별로 고객 가치를 반영해 가격을 도출하였다. 현대의 문화의 일부라고 생각되었던 공연예술은 하나의 상품으로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도 공연예술상품이 수익산업으로 성장하고 소비자들의 가치를 적절하게 반영하여 시대의 흐름에도 변하지 않는 니즈로 남기 위해서는 공연예술상품과 여러 가지 상황에 관한 영향력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1.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목적 3
제3절 연구의 절차 및 구성 3
2. 이론적 배경 4
제 1절 공연예술상품 4
1. 상품으로서의 공연예술 4
2. 공연예술 상품의 특성 5
3. 국내 공연예술상품의 현황 8
제2절 가격 결정 방법 10
1. 가격의 정의 10
2. 준거가격 11
3. 가격 결정 방법 13
4. 가격 차별화 15
5. 공연예술상품의 가격 결정 방법 16
제3절 가격 수용 범위 18
1. 가격 수용 범위 18
2. 동화-대조 이론 18
3. 가격 수용 범위의 분류 19
4. 가격 수용 범위 측정 20
3. 연구 설계 21
제1절 연구의 모형 21
제2절 연구의 가설 22
1. 공연예술상품의 속성 선호도 및 응답자 특성과 가격 수용 범위 22
2. 공연예술상품의 지불의사금액 영향 요인의 분석 22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23
1. 뮤지컬 가격 결정 요인 23
2. 선호도 측정을 위한 뮤지컬 속성 27
제4절 설문구성 29
제5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 32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32
2. 분석방법 33
3. 분석항목 설정 34
4. 분석모형 설정 35
4. 실증 분석 37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1. 응답자의 성별 및 연령 분포와 관람 동기 37
2. 응답자의 거주 지역 및 관람 지역 형태 38
3. 응답자의 관람 편수 및 관람 지출 비용 38
제2절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의 선호도 40
제3절 공연예술상품 구매 결정 요인 41
제4절 공연예술상품에 대한 집단 간 수용가격범위 43
1. 가설 1 검증 43
제5절 지불의사금액 모형 56
1. 가설 2 검증 56
제6절 고객 Profiling(안) 59
5. 결론 61
제1절 연구의 요약 6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시사점 63
참고문헌 65
설문지 71
국문초록 76
Abstract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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