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혜영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호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RCS동기전략을 활용한 통합적 미술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 문제1: ARCS동기전략을 활용한 통합적 미술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와 같은 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 B시에 소재한 O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반 유아 15명을 실험집단으로 S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반 유아 15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실험 집단의 유아들에게는 ARCS동기전략을 활용한 통합적 미술 활동을 선정하여 주 1회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의 유아들에게는 생활주제에 따른 미술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리기표상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지성애(2001)의 그리기표상능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 다양한 색채, 세부적 묘사, 조화로운 구성, 다양한 형체, 주제 관련 표상, 창의적 표상, 그림의 완성 8개 영역 검사로 이루어졌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7.0 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리기표상능력 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ARCS동기전략을 활용한 통합적 미술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ARCS동기전략을 활용한 통합적 미술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생활주제에 따른 미술활동을 경험한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그리기표상능력이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들의 그리기표상능력 향상에 ARCS동기전략을 활용한 통합적 미술 활동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ARCS동기전략을 활용한 통합적 미술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적절하고 의미 있는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므로 유아교육현장의 교사들은 ARCS동기전략을 활용한 통합적 미술 활동을 적극적으로 적용해야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ARCS동기유발 전략 6
2. ARCS동기전략을 활용한 통합적 유아 미술 활동 16
3.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 19
4. 선행연구 25
Ⅲ.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도구 29
3. 연구절차 31
4. 자료분석 47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8
Ⅴ. 논의 및 결론 66
1. 요약 66
2. 논의 66
3. 결론 및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 록 83
국문초록 118
ABSTRACT 12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