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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무석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지도교수
오명열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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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주목하는 부분은 스마트 시대에 매체 간 융합에서 있어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레이아웃을 갖춘 이메일 광고이다. 기존 이메일광고들이 관행적인 마케팅을 진행 하다 보니 스마트폰 환경을 간과하고 최적화 되지 않은 형태의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해 왔던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이점에 착안하여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이메일 광고 형태를 개발,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실험연구에 사용된 자극물은 선행연구에서 고찰하였던 반응형 웹 디자인의 논리를 응용하여 가변 그리드와 가변 이미지를 사용하여 제작하여 , 광고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측정하였다. 반응형 웹 디자인 광고와 소비자 태도간의 관계에서 새로운 것을 먼저 수용하는 소비자 혁신성의 조절효과를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폰 환경에서 E-mail 광고유형에 따라 소비자 태도의 3가지 요인인 흥미성, 신뢰성, 효과성에 대하여 반응형 웹 E-mail 광고가 일반형 E-mail 광고에 비하여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폰 환경에 최적화된 E-mail 광고유형은 소비자 혁신성에 따라 3가지 요인인 흥미성, 신뢰성, 효과성이 고 혁신자일 때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존 이론체계에 머무르지 않고 스마트 시대에 걸 맞는 반응형 웹을 E-mail에도 접목 시켜 새로운 광고 형태를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2
1.3 연구의 범위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4
2.1 1:1 마케팅의 의의 4
2.2 E-mail 마케팅 장점과 한계 4
2.3 모바일 광고의 이해 7
2.4 스마트 미디어의 의의 9
2.4.1 스마트 미디어의 이해 9
2.4.2 N-스크린 개념 10
2.4.3 반응형 웹 개념 11
2.5 레이아웃과 시각적 정보 12
2.6 소비자 태도 13
2.7 소비자 혁신성 17
제 3 장 연구방법 19
3.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9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23
3.2.1 반응형 웹 이메일 광고 23
3.2.2 소비자 태도 25
3.2.3 소비자 혁신성 27
3.3 연구설계 29
3.3.1 사전조사 30
3.3.2 본 조사 31
제 4 장 분석결과 33
4.1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33
4.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5
4.3 가설검증 39
4.3.1 <가설 1>의 검증 39
4.3.2 <가설 2>의 검증 41
4.3.3 <가설 3>의 검증 43
4.3.4 <가설 4>의 검증 45
4.3.5 <가설 5>의 검증 47
4.3.6 <가설 6>의 검증 49
제 5 장 결론 및 논의 51
5.1 연구결과 요약 51
5.2 연구의 논의와 시사점 54
5.2.1 학술적 의의 54
5.2.2 실무적 의의 54
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제언 55
참고문헌 56
부록 : 설문지 63
ABSTRACT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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