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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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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미경 (성신여자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권경숙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성신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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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어머니들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과 정서지능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어머니의 정서표현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 및 정서지능은 일반적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 및 정서지능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어머니의 정서표현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인천, 경기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4 세와 만 5 세 남, 여 유아 140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대한 내용은 각 유아의 어머니가 평정하도록 각 가정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가정으로부터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대한 설문지가 회수된 유아에 한해 담임교사가 개별 유아를 관찰하여 정서지능을 평정하도록 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2년 12월 3일부터 2013년 2월 7일까지이며, 이 기간 동안 200부의 설문지를 가정으로 배부하였고, 이 중 회수된 147부의 설문지 중 응답 내용이 불성실한 설문지 7부를 제외한 140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도구는 어머니의 정서표현을 측정하기 위해 Halberstadt, Cassidy, Stifter, Parke와 Fox(1995)가 제작한 가정에서의 자기표현 질문지(Self-Expressiveness in the Family Questionnaire)를 한영민(2005)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고 유아의 창의적 인성을 측정하기 위해 Rimm(1983)의 PRIDE(Preschool and Kindergarten Interest Descriptor)를 정민자(2005)가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Salovey와 Mayer(1996)가 제안한 정서지능의 개념모형을 토대로 김경희(1999)가 제작한 교사용 유아 정서 지능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 t 검증과 일원변량분석, Scheffe 검증, Pearson의 상관분석 및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연령이 많고, 학력이 높으며, 가정의 월평균 소득이 높은 어머니들이 긍정적인 정서표현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이 낮은 어머니들이 부정적 정서표현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창의적 인성은 어머니의 연령이 높을수록 유아의 창의적 인성 하위요인 중 독특성이 높게 나타났고, 유아의 창의적 인성 하위요인 중 상상-유희성에 있어서는 여아가 남아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학력이 낮을수록 유아 정서지능 중 자기 정서의 이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정의 월평균 소득이 낮을수록 유아의 정서지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연령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를 알아 본 결과 하위요인 중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에서 만 5세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간의 관계를 분석해 본 결과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 하위요인 중 독특성, 다양한 관심, 상상-유희성에 있어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고,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정서지능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셋째, 어머니의 정서표현은 유아의 창의적 인성 전체와 하위요인 중 독특성, 다양한 관심, 상상-유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아의 정서지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목 차
논문개요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8
1. 정서표현 8
1) 정서표현의 개념 8
2) 어머니의 정서표현 9
2. 창의성과 창의적 인성 13
1) 창의적 인성의 개념 13
2) 유아의 창의적 인성과 관련된 변인 17
3. 정서지능 20
1) 정서지능의 개념 20
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21
3) 유아의 정서지능과 관련된 변인 25
Ⅲ.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도구 29
3. 연구 절차 35
4. 자료 분석 36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7
1. 일반적 배경에 따른 어머니의 정서표현, 유아의 창의적 인성 및
정서지능 37
2. 어머니의 정서표현, 유아의 창의적 인성 및 정서지능간의
관계 45
3. 어머니의 정서표현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48
Ⅴ. 논의 및 결론 51
1. 요약 및 논의 51
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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