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하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에 대한 배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에 대한 수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에 대한 존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에 대한 개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2개의 공립유치원의 만 4, 5세 유아 3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은 A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 4, 5세 유아 16명(남: 3, 여: 13)이고, 통제집단은 B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 4, 5세 유아 16명(남: 6, 여: 10)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 처치는 2012년 9월 3일(월)부터 2012년 11월 23일(금)까지 12주 동안 주 1회씩 총 12회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효순(2010)이 개발한 유아 다문화 인식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다문화 인식 사전, 사후 검사 점수의 증가분에 대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자료는 SPSS for Windows 20.0 프로그램으로 처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다문화에 대한 배려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1).

둘째,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다문화에 대한 수용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1).

셋째,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다문화에 대한 존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 .01).

넷째,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다문화에 대한 개방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1).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