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현주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성수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언어학습자문학을 기반으로 한 의미망(semantic mapping) 구축 활동 수업이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영어독해능력 향상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익산시 소재 I 여자고등학교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준별 수업의 반에서 심화반 두 개의 반을 선정하여 25명을 1개 반으로 실험반, 다른 1개 반을 통제반으로 선정한 후, 실험반에는 언어학습자문학을 기반으로 한 의미망 활동 수업을, 통제반에는 언어학습자문학을 일반적인 교사 위주의 읽기 수업으로 매주 1시간씩, 총 10 차시에 걸쳐 의미망 활동 수업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본 실험연구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실험 수업 사전, 사후에 실험반과 통제반을 대상으로 총 20문항의 영어 독해력 평가를 실시하였고,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두 반을 대상으로 사전,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학습자문학을 기반으로 한 의미망(semantic mapping) 구축 활동이 학생들의 영어독해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실험반 학생들이 실험 수업 이후 독해능력이 유의미한 차이로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즉 실험 수업 전에는 읽기 능력에서 동질한 집단이었던 실험반과 통제반이 의미망 수업 후 평가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로 영어독해능력에 변화가 생겼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실험반 내에서 사전, 사후 독해력을 비교한 결과 사후 평균 점수가 향상되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 주었다. 이는 언어학습자문학을 기반으로 한 의미망 활동이 문학 작품을 읽는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언어학습자문학을 기반으로 한 의미망 구축 활동 수업이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 사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실험반의 학생들이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태도 및 영어에 대한 흥미도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 실험반의 학생들이 통제반에 비해 영어 읽기에 대한 자신감이 사전에 낮았으나 사후에 통제반에 비해 자신감이 많이 증가한 것으로 보아 의미망 활동이 학생들의 영어 독해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주어 결과적으로 흥미가 증가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실험반을 대상으로 한 사후 추가 설문조사와 개방형 질문을 살펴보면 많은 학생들이 언어학습자문학 수업에 대한 관심이 많고 문학 작품을 이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문학 작품을 이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영어독해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보아, 언어학습자문학을 기반으로 한 의미망 활동은 보다 장기적으로 이루어지면 학생들의 영어독해력과 영어 읽기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교육 방법이 될 것이다. 다만 의미망 구축 활동 수업을 교사의 일방적인 수업보다 다소 어려워하는 하위 학습자를 위한 의미망 활동의 수준별 세분화에 대한 연구가 보다 필요하고, 학습자들의 언어 수준과 언어 능력에 따른 다양하고 흥미 있는 문학 작품 수업 방법의 모색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연구에서는 실험기간을 늘리고 학생들 자신의 수준에서 원하는 목표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요구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개발하여 체계적으로 문학 작품을 이용한 수업 방법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I.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4
1.3 연구의 제한점 5
II. 이론적 배경 7
2.1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7
2.2 의미망(semantic mapping)과 독해 지도 17
2.3 영어 읽기 교육 자료로서의 언어학습자문학 27
2.4 선행 연구 고찰 33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7
3.1 연구 대상 37
3.2 연구기간 및 절차 39
3.3 연구 설계 41
3.4. 연구 도구 및 분석 방법 42
Ⅳ. 연구 내용 48
4.1 언어학습자문학 기반 의미망(semantic mapping)활동 수업 모형 48
4.2 의미망(semantic mapping) 구축 활동 수업 절차 57
4.3 의미망(semantic mapping) 활동 수업의 실제 63
Ⅴ. 연구 결과 및 논의 73
5.1 사전, 사후 집단 간 영어독해능력 향상 비교 73
5.2 사전, 사후 집단 내 영어독해능력 향상 비교 76
5.3 사전, 사후 설문 조사 분석 78
5.4 논의 91
Ⅵ. 결론 및 제언 93
6.1 결론 93
6.2 제언 96
참고문헌 98
ABSTRACT 104
부록 10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