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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효진 (한국항공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금진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항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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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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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공교통관리를 위한 노력이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다. 특히 ADS-B를 비롯한 차세대 항공 감시장비를 통해 보다 획기적인 개념의 항공교통관리의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연구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증가하는 항공교통량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의 항공교통관리기법의 도입을 위해서는 통신(Communication), 항법(Navigation), 감시(Surveillance) 기능을 제공하는 서브시스템의 개선 및 개발이 필요하다. 새로운 또는 개선된 CNS 시스템의 안전한 적용을 위해서는 각 서브시스템에 대한 성능요구조건에 대한 정량화가 필요한데 이는 각각 RCP(Required Communication Performance), RNP(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 RSP(Required Surveillance Performance)로 정의된다.
본 논문에서는 감시장비의 성능을 정량화하고 이를 통해 항공기간 최소분리간격을 결정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관제사가 항공교통관리 시 적용하는 최소분리간격은 감시장비를 통해 제공되는 항공기 위치정보의 정확도(accuracy)에 의해 일차적으로 결정된다. 따라서 감시장비의 위치오차 수준에 대한 분포함수를 추정하고 이를 통해 충돌위험도 및 최소분리간격을 계산하는 것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실제 우리나라 서울 접근관제구역(TMA)에서 사용 중인 레이더에 적용하여 보았다. 또한 감시장비로부터의 데이터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을 시, 해당 장비의 위치오차 확률분포함수 및 최소분리간격을 보다 신뢰성있게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1
1.1.1. 항공교통관리 및 최소분리간격 1
1.1.2. 운용안전성 시험의 주요단계 2
1.1.3. 기준시스템 접근법(Reference System Approach) 3
1.2. 연구목적 4
제 2 장. 서울접근관제구역(TMA) 레이더 성능 정량화에 관한 연구 6
2.1. CAP을 이용한 감시장비의 성능 정량화 및 최소분리간격 설정 6
2.1.1. Close Approach Probability 6
2.1.2. CAP을 이용한 최소분리간격 설정방법 7
2.1.3. CAP 운용위험도 계산을 위한 위치오차분포함수 7
2.2. 서울접근관제구역(TMA) 레이더의 CAP 위험도 9
2.2.1. 서울 접근관제구역(TMA) 항공감시시설현황 9
2.2.2. 레이더 항적데이터 수집 및 분류 10
2.2.3. Radar 위치오차 계산 11
2.2.4. Radar 위치오차 확률분포함수 및 CAP 위험도 추정 14
제 3 장. 차세대 항공 감시장비의 도입시 데이터의 부족으로 인한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론에 관한 연구 21
3.1. 감시장비 위치오차 및 최소분리간격 21
3.1.1. 감시장비 위치오차 21
3.1.2. 최소분리간격 22
3.1.3. CAP의 민감도 분석 24
3.2. 최대신뢰추정법을 통한 위치오차 및 최소분리간격 설정 27
3.2.1. 위치오차 분포함수 추정을 위한 데이터 추출 27
3.2.2. 최대신뢰추정법을 통한 위치오차 분포함수 추정 29
3.2.3. 최대신뢰 최소분리간격 30
제 4 장. 결 론 32
참 고 문 헌 34
SUMMARY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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