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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민정 (한국항공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상혁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항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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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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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연구 분야에서 각광 받는 연구 분야 중 하나가 항공기의 자동 착륙 접근에 관련된 연구로서, 군용 및 민수용의 다양한 분양에서 그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연구 추세에 힘입어 연구소와 대학을 중심으로 무인 항공기의 자동 착륙 접근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장기체공 태양광 무인항공기를 실험용 기체로 삼아 자동 착륙 접근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Dubins Path를 기반으로 하여 본 알고리즘을 설계하였고 현재까지 나와 있는 자동 착륙 알고리즘과 차별화 하였다. 보다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기존의 3차원 형식이 아닌 2차원으로 고려하여 알고리즘을 설계하였고 고도를 따로 제어하였다. 항공기의 다양한 초기 위치에 대한 경로 생성 알고리즘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1차 검증을 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실제 비행시험을 수행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목차

요 약 ⅰ
목 차 ⅱ
그림목록 ⅳ
표 목 록 ⅶ
기호목록 ⅸ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2
1.2 연구 내용 2
제 2 장 시스템 구성 4
2.1 대상 비행체 5
2.1.1 대상 비행체 특징 5
2.1.2 대상 비행체 제원 6
2.2 탑재 장비 7
2.2.1 비행 제어 컴퓨터 7
2.2.2 AHRS 7
2.2.3 통신장비 8
2.2.4 Switching Module 9
2.3 지상 통제 시스템 10
제 3 장 자동 착륙 접근 알고리즘 11
3.1 Dubins Path 11
3.2 자동 착륙 접근 알고리즘 13
3.2.1 원의 중심과 직선의 길이 14
3.2.2 선회 각도 18
3.2.3 Total Length 21
3.2.4 고도 하강 21
3.2.5 시뮬레이션 24
제 4 장 비행 시험 결과 25
제 5 장 결 론 33
참 고 문 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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