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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세용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인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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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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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강박성향 수준 및 강박사고 유형 간 사고-행위 융합(TAF), 중화행동, 그리고 사고억제 결함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대학생 471명을 대상으로 강박증상질문지(PI-WSUR), 사고-행위 융합 척도(TAFS-R), 침투사고 대처과정 질문지(CITQ), 그리고 사고억제질문지(TSI)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강박성향 고집단이 저집단보다 사고-행위 융합의 세 요인인 도덕성TAF, 가능성TAF-타인, 그리고 가능성TAF-자기를 모두 더 많이 경험하였고, 사고억제의 세 요인 침투적 사고, 성공적 억제, 억제시도 중 침투적 사고 와 억제시도를 더 높게 경험함으로써 연구가설이 지지되었다. 그러나 자생성과 반응성 강박사고에서의 사고-행위 융합, 중화행동, 사고억제결함의 차이에 대해서는 모두 가설을 지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사고-행위 융합에서 자생성 강박사고집단의 도덕성 TAF가 높지 않았고, 반응성 강박사고집단의 가능성TAF가 높지 않았으며 오히려 도덕성 TAF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중화행동에서는 자생성 강박사고가 낮고 반응성 강박사고가 높은 집단이 자생성 강박조건에서 회피적 중화행동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그리고 반응성 강박사고가 높은 집단이 반응성 강박사고가 낮은 집단보다 자생성 강박조건에서 직면적 중화행동을 많이 사용하였고, 반응성 강박조건에서도 회피와 직면적 중화행동을 모두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생성 강박사고는 자생성 강박조건에서 회피적 중화행동을 제외한 나머지 조건에서 중화행동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사고억제 부분에서 침투적 사고는 자생성 강박사고와 반응성 강박사고가 모두 높은 집단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고, 성공적 억제는 자생성 강박사고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덜 경험했으며, 자생성 강박사고가 높거나 반응성강박사고가 높으면 각각의 낮은 집단보다 억제시도를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의 제안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주요어: 자생성 강박사고, 반응성 강박사고, 사고-행위 융합, 사고억제결함, 중화행동

목차

Ι.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이론적 배경 4
1) 강박장애의 하위유형 4
2) 강박장애의 원인 7
3) 강박장애에 대한 사고-행위융합 이론 9
4) 강박장애의 중화행동과 사고억제 결함 11
3. 문제제기 및 가설 13
Ⅱ. 방 법 17
1. 연구 참여자 17
2. 도 구 18
3. 자료 분석 21
Ⅲ. 결 과 22
Ⅳ. 논 의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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