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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양정태 (홍익대학교, 弘益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崔亨然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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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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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자동차 시트는 북미 95th percentile 남성의 신체사이즈를 기반으로 설계되고 있으며, 자동차 시트 품질 평가 시 요추지지대에 관련된 문제점이 항상 대두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운전석 시트에 장착되는 요추지지대의 돌출량(prominence) 및 높낮이(height)와 지지폭(support width)을 주요 설계 변수로 지정하고 한국인과 백인을 대상으로 주관적/객관적 평가를 실험적 연구와 해석적 연구로 접근하였다. 실험적 연구에서는 신체 사이즈 차이에 따른 불편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한국인(Korean)과 백인(Caucasian) 그룹으로 피실험자를 모집하였다. 피실험자는 50th percentile 40대 남성(36세∼45세)으로 운전 경험이 있고 12개월 이내에 허리 이상이 없으며, 신장과 체중 조건을 만족하는 대상을 선발하였다. 요추지지대의 설계 변수 변경에 따른 운전자의 불편감을 알아보기 위해 주관적 평가 방법으로 불편도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불편도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착좌 체압과 요추 곡률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요추지지대의 이동에 따른 요추 곡률과 지지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X-ray 촬영을 하였으며, X-ray 촬영을 위해 자동차 운전석을 나무 목업으로 제작하였다. 이러한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자동차 시트 착좌 시 초기 불편감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설계 변수와 이들 설계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통계적 유의성 검증을 통해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자동차 시트에 장착되는 요추지지대의 돌출량과 지지높이는 중요한 설계 변수이며, 착좌 불편감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중요한 인자이다. 하지만 체압, 요추 곡률 및 추간판의 압력으로 착좌 불편감을 평가하는 것은 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해석적 연구에서는 50th percentile AM 모델을 기반으로 요추 부위를 추간판(disc), 인대(ligament), 근육(muscle)으로 정밀 모델링 하고, 요추지지대의 설계 변수 변화에 따른 체압과 추간판 압력을 불편도 평가 결과와 함께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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