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9
제 1 장 서 론-------------------------------------------1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11. 연구의 배경------------------------------------------12. 연구의 목적------------------------------------------3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흐름------------------------------41. 연구의 범위------------------------------------------42. 연구의 내용 및 흐름-----------------------------------5제 2 장 이론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7제 1 절 개념 및 이론고찰---------------------------------71. 역 중심 생활권의 이해---------------------------------72. 역 중심 생활권에서의 도시조직 유형 분류---------------103. 녹색교통수단의 개념---------------------------------144. TOD 및 역세권의 개념--------------------------------175. TOD 통합계획요소(TOD Integrated Planning Factor)----27제 2 절 국내외 선행연구 검토----------------------------351. 녹색교통수단----------------------------------------352. 자전거 및 보행---------------------------------------363. 녹색교통 접근성-------------------------------------404. 국·내외 TOD-----------------------------------------445. 소결------------------------------------------------59제 3 절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601. 사회적 요구사항-------------------------------------602.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64제 3 장 분석의 틀---------------------------------------67제 1 절 자료의 수집 및 변수의 설정 ----------------------691. 연구의 가설 설정-------------------------------------692. 자료의 수집 -----------------------------------------713. 녹색교통 접근성 자료도출을 위한 Space Syntax 고찰---80제 2 절 영향관계 분석을 위한 PLS-구조방정식 고찰--------831. PLS 구조방정식의 이해-------------------------------832. PLS 구조방정식의 영향구조모델의 검증----------------88제 4 장 역세권 도시조직 유형분석 및 GIS활용 기초분석-----93제 1 절 Data Mining을 활용한 유형분류방법 선정----------931. Data Mining의 개념 및 목적---------------------------932. Data Mining의 유형분류------------------------------94제 2 절 도시공간구조에 의한 도시조직 분류---------------961. 도시공간구조의 도시조직분류 방법 및 과정-------------962. 도시공간구조에 의한 도시조직 분석 대상지 선정-------104제 3 절 GIS를 활용한 서울시 역세권의 공간구조 분석-----1051. TOD 계획요소 데이터의 GIS공간구조-----------------1052. 도시조직유형 별 역분류-----------------------------110제 4 절 역세권 TOD계획요소 및 녹색교통접근성 기초통계-111제 5 장 도시조직 유형별 녹색교통접근성 영향관계--------114제 1 절 서울시 녹색교통접근성 총괄분석-----------------1151. TOD계획요소 지표의 상관성 분석---------------------1152. 전체 구조방정식 모형의 검증 ------------------------1183. 녹색교통 영향모형개발(독립형)-----------------------1194. 녹색교통 영향모형개발(연계형)-----------------------1215. 보행 및 자전거 접근성 연계모형의 매개효과------------122제 2 절 도시조직유형별 녹색교통접근성 분석-------------1241. 자생적주거지 유형----------------------------------1242 구획형 일반주택지 유형------------------------------1283. 대규모 아파트 단지 유형-----------------------------1324. 유형별 영향관계 비교분석(종합)----------------------136제 3 절 소결------------------------------------------139제 6 장 결론------------------------------------------145제 1 절 연구의 요약-----------------------------------145제 2 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148참고문헌---------------------------------------------149부록#1. 지하철 환승역세권 노선교차 현황----------------156부록#2. 행정구역별 역세권 현황 종합표------------------15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