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기엽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행정대학원)

지도교수
남현주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노년층의 여가활동 중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노래부르기를 중심으로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노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노래부르기 활동과의 관계를 보면, 성별과 생활수준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성별에 있어서 여자가 노래부르기 활동을 남자보다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수준에 있어서 ‘중 이상’이 노래부르기 활동을 가장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생활만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해보면, 학력과 생활수준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학력에 있어서 고졸이상, 중졸, 무학이 높게 나타났다. 생활수준에 있어서 ‘중 이상’이 생활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노래부르기 활동 중 노래교실 참여적극성이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노래부르기 활동 중 노래교실의 참여적극성이 높을수록 생활만족도가 높게 났다.
넷째, 노인들의 노래부르기 활동 중 노래교실 이용만족도는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노래부르기 활동 중 이용만족도가 높을수록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노래부르기 활동은 노인의 생활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이상의 결과와 설문조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책적 제안을 하였다.
첫째, 현재 노인복지관 노래교실에 대한 접근성은 비교적 용이한 편이지만, 노래교실 운영의 내용면에서는 강사의 전문성과 노래교육의 질적ㆍ양적 욕구의 부합성에서 보완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둘째, 노인복지관에서 노래부르기 교육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노인들의 만족감과 성취감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예컨대 연주회 형식의 도입)이 필요하다. 노래부르기가 단순히 여가프로그램의 차원을 넘어 연주회의 형식으로 업그레이드 될 경우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의 인정과 존경을 받고 가족유대감을 강화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나아가 연주회 형식의 노래부르기 프로그램은 봉사활동의 형식으로 병원이나 요양원에서 활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참여노인들은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있고, 더 가치있는 일을 할 수 있다는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연주회 횟수는 조사결과 1년에 한번이 78.2%로 가장 높았다. 따라서 노인복지관에서는 일년에 한번정도 이런 종류의 연주회를 계획하여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노래교실에서 노래부르기를 한 후의 생활변화에서는 예전보다 훨씬 즐겁다고 응답한 비율이 68.8%로 조사되었다. 노래를 부름으로써 매일의 생활을 즐겁고 기쁘게 살 수 있기에 현재의 생활만족을 높일 수 있는 노래부르기 횟수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이로써, 현재의 노인복지관의 노래교실의 노래부르기는 노인의 생활만족을 높이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나 위의 제안들을 활성화 시킨다면 생활만족에 더 큰 상승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목 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노인의 여가활동·························································· 7
1. 여가의 개념···································································· 7
2. 노인여가의 중요성·························································· 9
3. 노인여가의 유형··························································· 12
4. 노래부르기······································································ 15
제2절 노인복지관································································· 18
1. 노인복지관의 개념························································· 18
2. 노인복지관의 기능·························································· 20
3. 노인복지관의 프로그램················································· · 22
4. 노인복지관 현황······························································ 24
제3절 노인의 생활만족·························································· 26
1. 생활만족의 개념····························································· 26
2. 생활만족에 관한 이론······················································ 30
제4절 노인여가활동과 생활만족에 관한 선행연구·············37
1. 여가활동과 노인의 생활만족에 관한 선행연구·············37
2. 노래와 노인의 생활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41
제3장 연구설계··································································· 47
제1절 분석의 틀과 가설······················································ ··47
1. 분석의 틀···································································· 47
2. 가설 설정······································································ 4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제2절 조사방법·································································· ·· 51
1. 조사대상 및 자료의 수집·················································· 51
2. 설문지 구성··································································· · 51
3. 자료 분석방법································································· 52
제4장 분석결과···································································· 53
제1절 기초 분석································································· 5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3
2. 조사대상자의 노래교실 이용실태····································56
3. 조사대상자의 노래교실 이용 만족·································· 57
4. 조사대상자의 노래교실이용 욕구··································· 60
5. 노래교실 참여적극성 요인분석········································ 62
6.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생활만족도 차이분석·········· 63
7.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노래부르기 활동 차이분석··········· 65
8. 생활만족도····································································· 67
9. 노래부르기 활동 중 노래교실 참여적극성이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분석····································································· 69
10. 노래부르기 활동 중 이용만족도가 생활만족에 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