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
Ⅰ. 시각문화와 시각적 문해력 교육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가. 연구의 필요성 1나. 연구의 목적 52. 연구방법 및 내용 5Ⅱ. 시각문화와 시각적 문해력 교육 61. 시각문화의 이해 6가. 미술의 개념 6나. 시각문화 10다. 시각적 문해력 152. 경험 중심의 미술 교육 20가. Dewey의 경험의 개념 20나. Paulo Freire의 문해력 23다. Freire의 문해력 교육이 시각적 문해력 교육에 주는 시사점 30라. 시각적 문해력 프로그램 단계별 발문 38(1) 준비 단계 38(가) 문화 조사 단계 38(나) 시각 이미지 선정 단계 41(다) 내러티브 파악 단계 43(라) 은유와 상징 만들기 단계 44(2) 진행 단계 44(가) 내러티브와 시각 이미지 제시 단계 44(나) 토론 및 해석 단계 45(다) 의미 파악 단계 47(라) 의미 만들기 단계 48마. 시각적 문해력 프로그램 적용 사례 49(1) 화장품 광고 패러디 49(가) 준비 단계 49① 문화 조사 단계 49② 시각 이미지 선정 단계 50③ 내러티브 파악 단계 50④ 은유와 상징 만들기 단계 52(나) 진행 단계 53① 내러티브와 시각 이미지 제시 단계 53② 토론 및 해석 단계 53③ 의미 파악 단계 54④ 의미 만들기 단계 54(2) 자동차 광고 57(가) 준비 단계 57① 문화 조사 단계 57② 시각 이미지 선정 단계 57③ 내러티브 파악 단계 59④ 은유와 상징 만들기 단계 59(나) 진행 단계 59① 내러티브와 시각 이미지 제시 단계 59② 토론 및 해석 단계 60③ 의미 파악 단계 60④ 의미 만들기 단계 61(3) 영화 “Iron Man 3” 63(가) 준비 단계 63① 문화 조사 단계 63② 시각 이미지 선정 단계 64③ 내러티브 파악 단계 65④ 은유와 상징 만들기 단계 66(나) 진행 단계 67① 내러티브와 시각 이미지 제시 단계 67② 토론 및 해석 단계 68③ 의미 파악 단계 68④ 의미 만들기 단계 69(4) 화장품 광고 포스터 73(가) 준비 단계 73① 문화 조사 단계 73② 시각 이미지 선정 단계 73③ 내러티브 파악 단계 75④ 은유와 상징 만들기 단계 76(나) 진행 단계 76① 내러티브와 시각 이미지 제시 단계 76② 토론 및 해석 단계 77③ 의미 파악 단계 78④ 의미 만들기 단계 78Ⅲ. 결론 80참고문헌 84영문초록 8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