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백윤소 (공주교육대학교,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정애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공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는 대중문화가 범람하는 사회이다. 우리는 대중문화가 수많은 시각 이미지를 생산하는 일상생활 속에서 살고 있다. 대중문화는 시장 논리에 좌지우지 되므로 시각 이미지를 맹목적으로 수용하기보다는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접함으로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대중문화로부터 제공되는 시각 이미지를 비판적으로 읽고 쓸 수 있는, 즉 해석하고 제작할 수 있는 시각적 문해력 교육이 절실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헌을 통해 미술과 시각 문화의 개념과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시각적 문해력 교육의 필요성을 파악하면서 그 정의 및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Dewey의 경험에 기초한 학습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시각적 문해력 교육에서 경험의 중요성을 고찰해본다. 또한 경험을 중시하는 Freire의 문해력 교육이 시각적 문해력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시각적 문해력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시각적 문해력 교육 프로그램은 “1) 준비 단계: 문화 조사 단계→시각 이미지 선정 단계→내러티브 파악 단계→은유와 상징 만들기 단계, 2) 진행 단계: 내러티브와 시각 이미지 제시 단계→토의 및 해석 단계→의미 파악 단계→의미 만들기 단계”이다. 이 방법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보았다.
시각적 문해력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은 대중문화로부터 제공되는 시각 이미지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시각 이미지를 제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시각 이미지의 의미를 그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파악하면서 비평적인 사고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었으며, 그 의미를 사회적·문화적·정치적인 측면에서 비판적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더불어 시각 이미지에서 파악한 의미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이 내포되어 있는 그들만의 시각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대중문화를 통한 시각문화교육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시각적 문해력 교육 프로그램의 구안 및 적용함으로써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고자하였다. 이 논문으로 초등학교 교사들과 고학년 학생들이 대중문화를 통해 시각문화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시각문화와 시각적 문해력 교육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가. 연구의 필요성 1
나. 연구의 목적 5
2. 연구방법 및 내용 5
Ⅱ. 시각문화와 시각적 문해력 교육 6
1. 시각문화의 이해 6
가. 미술의 개념 6
나. 시각문화 10
다. 시각적 문해력 15
2. 경험 중심의 미술 교육 20
가. Dewey의 경험의 개념 20
나. Paulo Freire의 문해력 23
다. Freire의 문해력 교육이 시각적 문해력 교육에 주는 시사점 30
라. 시각적 문해력 프로그램 단계별 발문 38
(1) 준비 단계 38
(가) 문화 조사 단계 38
(나) 시각 이미지 선정 단계 41
(다) 내러티브 파악 단계 43
(라) 은유와 상징 만들기 단계 44
(2) 진행 단계 44
(가) 내러티브와 시각 이미지 제시 단계 44
(나) 토론 및 해석 단계 45
(다) 의미 파악 단계 47
(라) 의미 만들기 단계 48
마. 시각적 문해력 프로그램 적용 사례 49
(1) 화장품 광고 패러디 49
(가) 준비 단계 49
① 문화 조사 단계 49
② 시각 이미지 선정 단계 50
③ 내러티브 파악 단계 50
④ 은유와 상징 만들기 단계 52
(나) 진행 단계 53
① 내러티브와 시각 이미지 제시 단계 53
② 토론 및 해석 단계 53
③ 의미 파악 단계 54
④ 의미 만들기 단계 54
(2) 자동차 광고 57
(가) 준비 단계 57
① 문화 조사 단계 57
② 시각 이미지 선정 단계 57
③ 내러티브 파악 단계 59
④ 은유와 상징 만들기 단계 59
(나) 진행 단계 59
① 내러티브와 시각 이미지 제시 단계 59
② 토론 및 해석 단계 60
③ 의미 파악 단계 60
④ 의미 만들기 단계 61
(3) 영화 “Iron Man 3” 63
(가) 준비 단계 63
① 문화 조사 단계 63
② 시각 이미지 선정 단계 64
③ 내러티브 파악 단계 65
④ 은유와 상징 만들기 단계 66
(나) 진행 단계 67
① 내러티브와 시각 이미지 제시 단계 67
② 토론 및 해석 단계 68
③ 의미 파악 단계 68
④ 의미 만들기 단계 69
(4) 화장품 광고 포스터 73
(가) 준비 단계 73
① 문화 조사 단계 73
② 시각 이미지 선정 단계 73
③ 내러티브 파악 단계 75
④ 은유와 상징 만들기 단계 76
(나) 진행 단계 76
① 내러티브와 시각 이미지 제시 단계 76
② 토론 및 해석 단계 77
③ 의미 파악 단계 78
④ 의미 만들기 단계 78
Ⅲ. 결론 80
참고문헌 84
영문초록 8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