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국가의 경제수준이 높아지고 국민들의 의식과 복지에 대한 기대욕구가 증가할 수록 기업에 대한 사회의 요구 또한 증가하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다. 물고기가 물을 떠나 존재할 수 없는 것과 같이 기업과 사회는 긴밀한 관계를 끊임없이 발전시켜 나간다. 즉 기업과 사회는 상호간 커뮤니케이션과 상생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기업은 본질적인 기업 활동을 추구하고, 생존과 발전을 거듭하며, 이를 통해 사회의 요구에 귀 기울이는 상호 보완적 관계를 형성해 나아갈 때, 기업은 사회로부터 신뢰를 얻고 존경을 받게 된다. 그리고 지역사회는 기업으로부터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보다 큰 지원을 확보하게 되고, 지역사회 발전에 도움을 받게 됨으로서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이나 지역경제 발전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소득을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아가는데 매우 유익하게 된다. 기업이 사회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보는 시각은 기업은 그 본연의 임무인 경제행위에 충실하면 된다는 전통적이고 다소 소극적인 개념으로부터 기업은 사회적인 문제해결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관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찬반양론으로 논의 되어왔다. 이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다양한 논의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활동들에 대해 어느 정도의 수준에서 효과를 내는지, 그 영향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나아가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기업사회공헌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조사대상은 여수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500부를 배부하여 420부(84%)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응답내용이 비교적 양호하여 제외되는 설문지 없이 모두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001, p<.01, p<.05에서 검증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살펴보기 위하야 기술 통계분석,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anova), 상관분석 등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논문의 연구를 요약해 보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의 결과로서 첫째,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사회공헌 활동이 필요하다는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연구문제에 연령, 학력, 직업, 근무경력, 거주기간이 높을수록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이 필요한 것으로 나왔으며,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기업들의 사회 공헌활동과 지역 주민들의 자부심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연구문제에 남자가 여자보다, 공무원이 다른 직업보다, 거주지간이 낮을수록 자부심이 높게 나타남. 연령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라는 연구문제에 학력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남. 넷째,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지역사회 문제 해결 차이에 대한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연구문제에 여자보다 남자가 거주기간이 낮을수록 높게 나타남. 다섯째,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기업의 사회공현활동과 지역경제에 대한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라는 연구문제에 여자보다 남자가 연령이 낮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나며 거주기간에 따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지역경제 차이는 없었다. 여섯째,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과 지역경제간의 정(+)의 상관관계를 보일 것이라는 연구문제에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한 사회공헌활동이 높을수록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지역경제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이 높을수록 지역주민들의 자부심과 지역사회문제 및 지역경제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일곱째, 사회공헌 활동에 따른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 차이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라는 연구문제에 대해 여수시 내에 상주하는 기업들이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했으면 하는 사회공헌활동은 문화예술사업으로 나타났고, 최우선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제공해야 하는 대상은 아동이었으며, 가장 열심히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기업으로는 D기업, 사회공헌활동을 저해하는 내부요인으로는 사회공헌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and influence of corporate philanthropy on local community in an effort to suggest some of the right directions for corporate philanthropy.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500 citizens in the city of Yeosu, on whom a survey was conducted. The answer sheet from all the respondents were gathered, and all the answer sheets were analyzed since they were relatively well filled out. An empirical analysis was made at the p>.001, p<.01 and p>.05 level of significance. The statistical package SPSS 12.0 was employed to make a frequency analysis, and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was carried out to obtain statistical data on mean and standard deviation. Besides, one-way ANOVA and correlation analysis were utilized.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on the impact of corporate philanthropy on local community were as follows: First, the first hypothesis was that there might be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the reapondents according to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in awareness of the necessity of corporate philanthropy for the sake of the fulfillmen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those who were older, whose academic credential was better, whose occupation was better and who resided in the region during a longer period of time considered corporate philanthropy more necessary.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gender. Second, the second hypothesis was that there might be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the respondents according to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in corporate philanthropy by local companies and their pride, and the respondents who were male, who were government workers and sho dwelled during a less period of time had more pride.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age. Third, the third hypothesis was that there might be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the respondents according to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on awareness of the influence of corporate philanthropy on corporate image, and the better-educated respondentsl thought corporate philanthropy exerted a larger influence on corporate image. Fourth, the fourth hypothesis was that there might be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the respondents according th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in awareness of the contribution of corporate philanthropy to the resolution of local social problem, and those who were male and who resided in the region for a less period of time thought corporate philanthropy made a greater contribution to that. Fifth, the fifth hypothesis was that there might be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the respondents according to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in awareness of corporate philanthropy by local companies and local economy, and the respondents who were male, who were younger and who were better educated look a better view of the two.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length residence. Sixth, the sixth hypothesis was that there might be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corporate philanthropy and local economy, and corporate philanthropy and local economy became better when businesses put more efforts into corporate philanthropy to fulfill their social responsibility. In addition, the local residents had more pride when companies made more efforts for corporate philanthropy, and there were a better resolution of local social problems and better local economy in the same case. Seventh the seventh hypothesis was that there might be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businesses according to their corporate philanthropy in whether they engaged in corporate philanthropy to fulfill thei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r not, and the respondents thought that local corporations should first put their philanthropic efforts into culture and arts.
목차
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3II. 이론적 배경 51.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51)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개념 5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중요성과 의의 73)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사회적 책임의 관계 84) 기업의 사회공헌의 참여 동기 112. 지역사회복지 141)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142) 지역주민의 자부심 173) 기업의 이미지 184) 지역사회문제 225) 지역경제 233. 지역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241) A기업 262) B기업 303) C기업 334) D기업 36III. 연구방법 391. 연구의 범위와 방법 392. 연구모형과 연구문제 403. 측정도구 및 신뢰도 421) 측정도구 422) 신뢰도 433) 조사대상 및 자료 수집방법 444) 자료 분석방법 445) 조사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45IV. 연구결과 481. [연구문제 1] 지역주민의 욕구분석 481) 우선추진할 사회공헌 활동 482) 우선추신 시 사회공헌활동 대상 503) 가장 열심히 하고 있는 기업 514)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내외부 저해요인 535) 기업들이 사회공헌활동을 참여하는 이유 556)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효과적 참여방법 572. [연구문제 2]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인식차이 분석 581) 지역사회복지 수준분석 582)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간 차이분석 633. [연구문제 3]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영향력 분석 681) 지역주민의 자부심 692) 기업이미지 703) 지역사회문제 724) 지역경제 73V. 요약 및 한계 751. 요약 752. 한계 83참고문헌 85ABSTRACT 91부록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