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신애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손재현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동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학교체육수업에서의 참여하는 고등학생의 학습열정과 탈진에 대한 인과관계를 검증하여, 교사들의 새로운 학습지도역량의 함양은 물론 학교체육과 평생체육의 연계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정보화와 응용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95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에 의한 직접조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그 응답결과를 통계적으로 검증한 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학습열정과 기본적 심리욕구에서는 큰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둘째, 기본적 심리욕구와 무동기에서는 부적인 관계가 있었고, 내재적 동기에는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또한 부과된 조절에는 부분적으로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그러나 외적조절에는 그 관계가 매우 낮게 나타났다.
셋째, 무동기와 외적조절은 정서적·신체적 소모에 정적인 관계가 있었고, 부과된 조절은 정서적· 신체적 소모에는 부적인 관계가 있었다. 또한 동기는 성취감 저하와 평가절하에 부분적으로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무동기는 다른 동기의 하위요인 중에서도 특히 기본적 심리욕구와 탈진을 매개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학교체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친구들 혹은 교사의 교수-학습 상호작용에 대한 학습열정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무력감을 제거 할 수 있을 것이며, 이에 학생들의 학습에 따른 탈진의 정도를 파악하여 학습의 효율적인 지도를 위한 극복방안을 모색하여 적극적인 학습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노력을 배가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문제 및 가설 = 4
3. 연구의 제한점 = 6
4. 용어의 정의 = 7
Ⅱ. 이론적 배경 = 9
1. 열정과 학습의 개념 = 9
2. 자기결정성의 개요 = 11
3. 탈진의 개요 = 17
Ⅲ. 연구방법 = 22
1. 연구대상 및 표집 = 22
2. 연구기간 = 22
3. 조사도구 = 23
4. 조사절차 및 방법 = 29
5. 자료처리 방법 = 29
IV. 연구결과 = 31
1. 연구 변인들에 대한 상관관계분석 결과 = 31
2. 학습열정과 기본적 심리욕구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 34
3. 기본 심리욕구와 자결성 동기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 36
4. 자결성 동기와 탈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 40
V. 논 의 = 43
1. 학습열정과 기본적 심리욕구의 관계 = 43
2. 기본적 심리욕구와 자결성 동기의 관계 = 44
3. 자결성 동기와 탈진의 관계 = 46
Ⅵ. 결 론 = 48
참고문헌 = 49
ABSTRACT = 57
부 록 = 5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