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수진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임대근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멘토링을 통한 수학학습이 수학학습부진아의 수학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30주 동안 2명의 수학학습부진아를 대상으로 멘토링 수업을 시행하였다. 총 40문항으로 구성된 수학학습태도 검사지, 미완성 문장 채우기, 수업 녹취록 그리고 멘토링 일지 등을 이용하여 멘토링 학습 전, 후 학생들의 수학학습태도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연구에 참여한 2명의 멘티들은 멘토링 학습 전에는 수학학습태도의 5가지 하위 개념(수학적 성향, 흥미, 의욕, 자신감, 태도 및 습관)을 측정한 결과 모두 매우 낮은 수준이거나 부정적이었다. 그러나 멘토링 학습 후 수학학습태도의 5가지 개념들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멘토링을 통한 수학학습이 수학학습부진아의 수학학습태도에 긍정적인 변화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4
3. 용어의 정의 4
가. 멘토링(Mentoring) 4
나. 수학학습부진아 4
다. 수학학습태도 5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멘토링 6
가. 멘토링의 유래 및 정의 6
나. 멘토링의 기능 및 유형 7
다. 멘토링 관련 이론 10
2. 수학학습부진아 14
가. 수학학습부진아의 정의 14
나. 수학학습부진아의 원인과 특성 16
3. 수학학습태도 19
4. 선행 논문의 고찰 20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2
1. 연구 기간 22
2. 연구 대상 22
3. 자료 수집 24
가. 멘토링 전·후 수학학습태도 검사지 24
나. 설문지 및 활동지 25
다. 수업 녹취록 및 개별 인터뷰 25
라. 멘토링 일지 26
4. 분석 방법 26
가. 멘토링 전·후 수학학습태도 검사지 26
나. 설문지 및 활동지 27
다. 수업 녹취록 및 개별 인터뷰 27
라. 멘토링 일지 27
Ⅳ. 연구 결과 28
1. 멘토링 과정 28
가. 학생 특성 파악 단계 29
나. 수학학습 단계 33
다. 반성 단계 35
2. 수학학습태도의 변화 38
가. 멘토링 전·후 수학학습태도 검사지 39
나. 멘토링 전·후 미완성 문장 채우기 51
3. 학생의 소감 55
Ⅴ. 요약 및 결론 57
참고문헌 60
영문초록 63
국문초록 65
부록 6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