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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구영화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강영욱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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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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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이차함수 그래프에 관한 오류를 분석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여 교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검사지는 이차함수 그래프의 내용별로 총 2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82명의 학생들이 제시한 문제 풀이 과정을 통해서 이차함수의 그래프에 대한 오류를 분석한다.
학생들은 5가지 오류 중에서 개념적인 오류가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차함수와 관련된 용어로서 꼭짓점, 축의 방정식, 절편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이차함수 축에 관한 평행이동, 축에 관한 평행이동 등 이차함수 그래프의 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다음으로 잘못된 직관의 오류, 문제의 조건을 잘못 이용한 오류, 기술적인 오류, 실수나 부주의로 인한 오류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사전 검사 평균은 43.54이고 사후 검사 평균은 58.37로서 사후 검사의 평균이 15점정도 높게 나타났다. 또한, 통계 분석 결과 교정 수업 전에 비해 그 후에 성취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t-검정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이다. 내용별로 분석한 결과는 대칭성의 이해, 평행이동, 일반형 그래프 각각에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성취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이다. 그러나 그래프 개형과 포물선의 위치관계에 관하여 사전·사후 검사에 대한 t-검정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고 할 수 없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2
3. 용어의 정의 3
가. 그래프(graph) 3
나. 오류(error) 3
4. 연구의 제한점 3
5. 기대되는 효과 4
Ⅱ. 이론적 배경 5
1. 함수 개념 5
가. 기하학적 함수 개념 5
나. 대수적인 함수 개념 6
다. 논리적 함수 개념 7
2. 그래프 10
가. 함수의 그래프 표현 10
나. 함수 교수·학습에서 그래프 표현의 유용성 11
3. 오류 12
가. 오류의 원인과 특성 12
나. 수학적 오류 14
다. 함수 그래프에 대한 오류 18
4. 선행 논문의 고찰 21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3
1. 연구 대상 23
2. 검사 도구 23
가. 사전·사후 검사 23
나. 교정 학습 활동지 25
3. 연구 방법 및 절차 26
가. 연구 일정 26
나. 연구 절차 26
다. 분석 방법 26
Ⅳ. 연구 결과 28
1. 연구 문제 1 28
가. 오류 유형 28
나. 오류 유형별 내용 29
2. 연구 문제 2 36
가. 사전·사후 검사 결과 분석 36
나. 사전·사후 검사 내용별 결과 분석 37
Ⅴ. 결 론 41
참고문헌 43
영문초록 45
국문초록 47
부록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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