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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수형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낙석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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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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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시지역에서는 도시 홍수, 하천의 건천화, 열섬현상 등의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도로와 건축물 등 불투수 면적의 증가를 주요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저감대책으로 투수성포장이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우수침투로 인한 구조적 위험 가능성 때문에 차도에는 적용되지 못하고 있으며 적용 방법도 마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시지역 차도에 적용할 수 있는 투수성포장의 적용 방법 마련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우수침투로 인한 노상의 지지력 약화를 상쇄시킬 수 있는 포장의 증가두께 산정 방법과 지오셀로 포장두께 증가 없이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시험시공을 통해 효과를 검증하였다. 노상의 지지력은 노상 탄성계수와 CBR로 평가하였다.
유한요소 해석과 기존 설계법을 이용하여 기존에 설계된 구간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노상의 지지력이 20%(탄성계수, CBR) 저감되면 보조기층 두께를 최대 13㎝ 증가시켜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오셀 보강 구조의 수학적 모형과 방법을 도출하여 지오셀 보강 효과를 분석하였다. 시험시공을 실시하고 FWD를 이용하여 지오셀 보강 효과를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처짐량이 15%~32% 감소하였다. 공용수명을 분석한 결과 피로균열 저항성은 2배 증가하고, 소성변형 저항성은 밀입도포장과 동일한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도시지역의 차도 단면으로 가정한 밀입도포장(총 두께 45㎝)을 지오셀 보강 투수성포장으로 대체할 경우 기층 두께를 약 3.6㎝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투수성포장의 적용시 노상의 상태에 따라 포장 층의 두께를 증가시키는 방법과 지오셀을 이용하여 두께 증가 없이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는 구조설계 절차를 제시하였다.

목차

제1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내용 및 범위 2
제2장 투수성포장 및 지오셀의 특성 5
2.1 투수성포장 개요 및 적용 효과 5
2.1.1 투수성포장의 형식 및 구성 6
2.1.2 국내외 투수성포장 효과 분석 사례 8
2.2 지오셀의 이론적 배경 및 보강 효과 15
2.2.1 지오셀의 보강 매커니즘 16
2.2.2 지오셀의 보강 효과 분석 사례 19
제3장 투수성 아스팔트포장의 구조해석 23
3.1 무보강 투수성 아스팔트포장의 구조설계 24
3.1.1 노상의 함수비 변화에 따른 특성 25
3.1.2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한 구조해석 28
3.1.3 기존 아스팔트포장 설계법을 이용한 구조설계 43
3.2 지오셀 보강 투수성포장의 구조해석 56
3.2.1 지오셀 보강 효과 분석을 위한 해석적 방법 56
3.2.2 지오셀 보강 투수성 아스팔트포장 구조해석 74
제4장 지오셀 보강 효과 및 공용성 예측 101
4.1 지오셀 형상별 특성 분석 101
4.1.1 실험 개요 및 방법 102
4.1.2 실험 결과 106
4.2 시험시공을 통한 지오셀 보강 효과 평가 108
4.2.1 투수성포장의 시험시공 109
4.2.2 무보강 투수성포장의 지지력 평가 115
4.2.3 지오셀 보강 효과의 검증 122
4.3 지오셀 보강 투수성포장의 공용성 예측 133
4.3.1 시험포장 구간의 탄성계수 추정 134
4.3.2 구조해석 및 공용수명 예측 137
4.4 투수성 아스팔트포장의 구조설계 절차 방안 145
제5장 결 론 147
참 고 문 헌 150
Abstract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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