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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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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지혜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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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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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사회는 다인종 다문화사회로의 급진적인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천적인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최근 10년(2003년-2012년) 동안 다문화교육을 주제로 하여 발표된 연구(학술지 논문: 523편, 학위 논문: 1075편)를 ‘연도별 발간현황’, ‘연구 대상’, ‘연구 주제’의 세 가지 분류기준으로 분석하여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위의 분류기준에 따라 연구 논문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도별 논문의 현황 분석결과, 발표된 논문 수는 전체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 지원 대책’이 발표되었던 2006년을 기점으로 논문이 증가하였다. 이는 다문화교육 연구를 활성화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둘째, 연구 대상 동향 분석 결과, 학술지 논문은 이론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고 학위 논문은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자료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또한 학술지 논문과 학위 논문 모두에서 소수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다수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보다 월등히 많았다.
셋째, 연구 주제 동향 분석 결과, 학술지 논문과 학위 논문 모두에서 교육과정 개혁 영역이 가장 많았으며, 다문화적 역량, 평등교육, 사회정의를 지향하는 가르침 순으로 나타났다. 네 영역 중에 교육과정 개혁과 다문화적 역량 두 영역이 전체 연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게 나타나 국내 다문화교육 연구의 주제는 이 두 영역에 편중되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교육 연구의 개선 방향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다문화교육에 대한 국가적?사회적 차원의 관심이 필요하다. 둘째, 한국 주류 국민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교육 연구가 보다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다문화 교사교육이나 연수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한국의 상황에 맞는 다문화교육의 개념정립과 사회적 합의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다문화교육정책에 대한 연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여섯째, 중등교육에서도 다문화교육에 관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일곱째, 일부 교과 중심의 연구에서 벗어나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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