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래현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임채성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정규 과학 수업을 받은 뒤에 갖게 되는 후속 흥미를 분석하고, 후속 흥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정량적·정성적 연구를 병행한 통합연구이다.
서울시 소재 H초등학교 5학년 150명을 대상으로 과학과 8개 단원 수업 후 학생들의 흥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1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단원주제에 대한 후속 흥미와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후속 흥미 검사지’를 개발·투입하였고,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규 과학 수업 후 초등학생이 갖는 흥미는 속성에 따라 과학 수업에서 학습한 주제와 관련된 흥미를 확장시키고 발전시키는 후속 흥미 유형(확장·발전형), 학습한 주제를 단순히 연장·나열하거나 일정하게 유지된 흥미를 보이는 유형(현상유지형), 그리고 후속 흥미가 나타나지 않거나 감소하는 유형(중단·감소형) 세 가지로 범주화 할 수 있다. 확장·발전형 후속 흥미는 그 내용이 개인별로 다르게 나타났지만 구체적이었다. 또한 후속 차시의 과학 학습과 연관되었고, 학생의 경험과 배운 내용에 대한 지식이 반영되었다. 또한 수업 시간의 활동을 바탕으로 과학적 의문을 생성한 흥미 내용이 나타났다. 현상유지형 후속 흥미는 대체로 공통적인 내용이 나타났다. 또한 그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고 추상적이었으며, 수업 시간 활동을 재연하는 수준의 흥미에 머무르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학생들은 배운 내용을 적용하거나 확장시키지는 않았다. 중단·감소형에서는 배운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은 내용과 단답형 응답이 나타났으며, 후속 흥미에 대한 이유나 설명이 드러나지 않았다.
둘째, 후속 흥미 검사 결과와 면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 학생의 후속 흥미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크게 교육 과정과 관련된 외적 요인과, 학생 개인의 특성과 관련된 내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외적 요인에는 학습 소재, 수업 특징이 있었으며, 내적 요인에는 학생이 알고자 하는 욕구, 사전 지식, 경험, 해당 단원에 대한 태도가 있었다. 후속 흥미의 유형에 따라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다르게 나타났는데, 확장·발전형 후속 흥미에는 내적 요인이, 현상유지형 후속 흥미에는 외적 요인이 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단·감소형 후속 흥미에는 주로 외적 요인이 흥미 저하에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정규 과학 수업 후에 학생들은 외적 요인들과 내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아 후속 흥미를 나타내며, 후속 흥미는 전개 정도와 방식에 따라 세 종류로 나뉜다. 따라서 교사는 과학 수업이 끝난 후에도 학생들의 흥미가 확장·발전형으로 이어지게 하기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설계나 수업을 계획할 때, 학생의 후속 흥미를 심화·확장시킬 수 있는 요소를 반영하여 후속 학습까지 흥미가 지속될 수 있게 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1. 흥미의 정의와 종류 6
2. 유발된 흥미의 전개에 대한 연구 8
3. 과학 교육에서 흥미와 관련된 선행 연구 11
4. 정의적 요소와 뇌기반 진화적 과학 교수학습 14
Ⅲ. 연구 방법
1. 연구 설계 및 절차 16
2. 연구 대상 및 적용 단원 18
3. 자료 수집 20
4. 자료 분석 및 타당화 2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 정규 과학 수업 주제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후속 흥미 27
2. 후속 흥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1
Ⅴ. 결론 및 제언 60
참고 문헌 63
외국어초록 73
부록 7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