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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은미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은영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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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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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비디오 자기 모델링 기법이 아스퍼거 증후군 청소년의 운동수행기술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연구 대상은 3명의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진단받은 청소년이었고, 연구 설계는 개별사례 실험 연구(single subject experimental design)중 ABA'' 설계와 교대중재설계(alternating treatments desing)을 함께 사용하였다. 실험은 기초선 과정(A₁)이 3회 진행되었고, 비디오 자기 모델링 기법 (B) 4회, 재 기초선 과정(A₂) 3회로 총 10회기로 이루어 졌다. 독립변수는 자신의 행동을 모델링 하는 방법인 비디오 자기 모델링(video self-modeling)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종속변수로 운동수행기술, COPM,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였다. 운동수행기술은 매 회기 수행시간과 수행의 질로 평가하였고, COPM과 자기효능감은 치료 전과 후에 각 1회씩 측정하였다. 결과는 시각적 그래프를 통해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비디오 자기 모델링 기법 후 모든 대상자의 운동수행기술이 향상되었으며 자기효능감 또한 상승되었다. 재 기초선 기간을 통하여 치료 유지 효과를 측정해 본 결과 대상자 모두 중재 없이 습득한 기술을 유지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비디오 자기 모델링 기법이 아스퍼거 증후군 청소년의 운동수행기술과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인 중재법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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