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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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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범섭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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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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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보행자용 지도서비스의 등장과 함께 보행자용 도로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Kim et al.(2010)은 기존의 공간정보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보행자용 도로망을 생성하는 알고리듬을 제안함으로써 기존의 현장 조사 방식의 구축비용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한편 해당 알고리듬은 래스터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로망을 생성하여 그 과정에서 불필요한 점 객체가 생겨 DB관리의 비효율과 지나친 선형의 굴곡이 발생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본 연구는 선형 단순화를 통해 보행자용 도로망 선형 객체의 결절점(vertex)을 줄임으로써 이와 같은 문제를 개선하고자 한다. 선형 단순화에 쓰인 알고리듬은 Douglas-Peucker 알고리듬을 수정한 형태로 도로의 위계와 폭 정보를 반영하여 각 객체에 따라 다양한 임계값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임계값을 늘려감에 따라 결절점 감소율 성능을 높이는 한편 실폭도로 면 객체를 중첩한 뒤 선형 객체의 이탈을 감지하고 이에 따라 임계값을 자동으로 조정하여 선형 정확도를 유지하였다.
서울특별시 마포구 일대를 대상으로 제안한 알고리듬을 적용하여 결절점 감소율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약 17.0% 경량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선형 단순화를 통해 조정된 보행자용 도로망을 실폭도로와 중첩하여 형상을 비교하는 정량적 분석을 통해 알고리듬의 높은 선형 정확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구축된 보행자용 도로망이 일반에 유통될 수 있도록 이를 표준안에 맞게 수정하는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기존 공간정보와의 매칭을 통해 표준안이 제시하는 속성정보를 부여하였고, 인도와 이면로 교차로 지역에 대한 기하정보 수정을 실시하였다.

목차

초 록 ⅲ
목 차 ⅳ
그림 차례 ⅵ
표 차례 ⅸ
1.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관련 연구 4
1.3. 연구 범위 및 방법론 6
2. 보행자용 도로망 단순화 10
2.1. 데이터 전처리 과정 10
2.1.1. 보행 공간 분류 10
2.1.2. 부합도를 이용한 객체 매칭 및 속성 부여 11
2.2. 속성 정보를 이용한 임계값 설정 13
2.2.1. 보행 불가능 지역에 대한 임계값 설정 13
2.2.2. 인도(보차분리)와 이면로(보차혼용)에 대한 임계값 설정 13
3. 실험 결과 및 평가 18
3.1. 실험 대상지역 18
3.2. 보행자용 도로망 단순화 결과 24
3.2.1. 보행이 불가능한 지역에 대한 선형 단순화 24
3.2.2. 보행이 가능한 지역에 대한 선형 단순화 26
3.3. 알고리듬 평가 30
4. 표준안에 따른 보행자용 도로망 수정을 위한 프로세스 33
4.1. 보행자용 도로망 관련 표준안 33
4.2. 표준안에 따른 속성정보 부여 37
4.3. 표준에 따른 기하정보 수정 40
4.3.1. 인도(보차분리) 교차로에서의 기하보정 40
4.3.2. 이면로(보차혼용) 교차로에서의 기하보정 45
4.3.3. 표준에 따른 보행자용 도로망 기하수정 실험 결과 48
5. 결론 50
참고문헌 52
부록 55
Abstract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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