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성아 (덕성여자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송란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덕성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新安船은 1323년(至治 元年) 中國 浙江省 寧波에서 출발하여 日本 하카다(博多)로 향하던 중 침몰한 中國 元代의 貿易船이다. 이 침몰선에서는 14세기 동아시아의 경제 · 사회 · 문화 등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토대가 되는 유물들이 대량으로 출수되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신안선에서는 여러 종류의 유물이 출수되었는데, 그 대부분은 도자기로 이에 대한 선행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도자기의 수량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적지 않은 양의 금속 유물이 출수되었다. 여러 연구자들이 신안선에서 출수된 금속 기물의 조형적 특징과 용도 등에 대하여 검토하였지만, 이에 대한 세부적인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아 아직 검토의 여지가 많이 남아 있다고 생각한다.
본 논문에서는 신안선에서 출수된 금속 유물들 가운데 倣古銅器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Ⅱ장에서는 新安船의 出現 背景을 살펴보고, 아울러 전체 出水 遺物의 현황을 정리하여 그 가운데 방고동기가 차지하는 비중과 위치를 알아보겠다. Ⅲ장에서는 신안선 출토된 방고동기를 기형별로 분류하여 각각의 조형적 특징을 추출하고, 각각의 기형을 송원대의 여러 禮器圖說에 보이는 기물들과 비교해 보고자 한다. Ⅳ장에서는 元代 墓葬 出土 倣古銅器와 新安船 出水 倣古銅器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신안선 출수 방고동기의 독자적인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新安船에서 출수된 倣古銅器의 실제적인 용도를 당시의 종교 · 문화적인 측면에서 고찰해봄으로써 신안선의 방고동기가 무역품의 하나로 동아시아에서 교역될 수 있었던 배경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신안선 출수 倣古銅器의 대표적인 종류는 甁과 壺, 香爐, ?로 분류할 수 있다. 전체적인 유형의 특징을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면 첫 번째 유형은 비교적 예기도설의 영향이 충실이 반영된 유형이다. 두 번째 유형은 예기도설에서 그 조형을 찾을 수 없고 일반적인 실용기의 형식을 보이는 유형이다.
다음으로는 元代 墓葬 出土 倣古器物과 新安船 出水 倣古銅器 비교를 통하여 같은 시기 제작된 방고기물에 차이가 존재함을 살펴볼 수 있다. 이를 통하여 같은 시기에 제작된 방고기물이라도 기물의 용도나 수요처에 따라 기물의 유형이 다르게 제작된 것임을 알 수 있다.
新安船 出水 倣古銅器의 용도는 14세기 동아시아 종교 · 문화적 상황에 비추어 설명할 수 있다. 먼저 종교적인 용도로는 불교 공양구의 용도로 사용된 것이다. 신안선 출수 목패를 통해 신안선의 대표적인 수요처가 사찰임이 밝혀졌다. 따라서 신안선 출수 방고동기는 불교사찰의 공양구로 사용하기 위한 주문제작된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문화적인 용도로는 송대 사대부들에 의해 시작된 문인문화와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다. 송대 문인들은 각종 예술품과 골동을 수집하고 분향과 화훼 문화의 향유를 통해 자신들의 정체성을 구현하였다. 이러한 분향과 화훼 문화의 발전으로 인하여 이 시기 향로와 화병의 제작이 활발해진다. 더불어 宋 徽宗代 시작된 古銅器 倣製와 이가 맞물려 고동기형 향로와 화병이 제작되는 것이다. 송대 초기에는 방고동기가 禮器의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나 이가 문인문화에 차용되면서 점차 일상 실용기의 형식으로 제작되는 것이다. 송대 문인문화의 하나로 등장한 분향과 화훼문화는 원대에까지 이어져 원대 문인들 사이에서도 이가 크게 유행하게 되는 것이다. 나아가 이러한 문화는 고려와 일본에까지 전해져 고려와 일본 문인귀족 사이에서도 방고동기형 향로나 화병이 유행한다.
이처럼 신안선 출수 倣古銅器는 送代 시작된 방고동기의 유행이 元代 까지 지속되어 이 시기 문예사조를 반영하고 있는 중요한 공예품이다. 나아가 방고동기가 동아시아 전체로 확산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원대 제작된 방고동기의 독자적인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공예품이라는 점에서 미술사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目 次
國 文 抄 錄
Ⅰ. 머리말······························································1
Ⅱ. 新安船의 出現背景과 出水遺物·································4
1. 新安船의 航路와 需要處 ·····················································4
2. 新安船의 出水遺物 ·························································10
1) 陶瓷器 ····································································11
2) 金屬遺物 ································································13
3) 기타 ·································································17
Ⅲ. 新安船 出水 倣古銅器의 種類와 類型 ·····························20
1. 甁 ··········································································20
1) 貫耳甁 ···································································21
2) 蒜形口甁 ································································25
2. 壺
1) 兩耳壺···································································27
3. 香爐 ·······································································30
1) 鼎形香爐 ································································30
2) ?形香爐 ································································37
3) ?形香爐 ································································42
4. ? ·········································································44
Ⅳ. 新安船 出水 元代 倣古銅器의 特徵 ·······························50
Ⅴ. 新安船 出水 元代 倣古銅器의 性格 ·······························69
Ⅵ. 맺음말 ······························································98
參 考 文 獻 ····································································101
揷 圖 目 錄 ···································································110
圖 版 目 錄 ····································································115
圖 版 ····································································117
ABSTRACT ···································································13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