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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정은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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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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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자는 상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상담자는 때때로 상담 내에서 치료적이지 않은 역할을 수행할 때가 있는데, 이런 현상에 대해서 많은 연구자들이 관심을 가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호소문제에 불편감을 느낄 때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듣고 정보 처리하여 내담자에게 반응하기까지 걸리는 반응시간에 주목하였다. 또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불편함을 느낄 때 내담자의 말에 주의 집중하는 수준이 달라지는지를 회상 글쓰기 과제 어휘량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상담자가 불편하게 느끼는 내담자의 호소문제에 대해서는, 내담자에게 치료적 반응(공감/감정반영)을 하기 위한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될 것이다.
가설 2. 상담자가 불편하게 느끼는 내담자의 호소문제에 대해서는, 내담자의 이야기를 기억하는 언어기억에서 사용하는 어휘량이
더 적을 것이다.
위의 가설을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동성애자와 이성애자인 내담자가 연인과의 성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내용을 담은 동영상을 연구자극으로 각각 제작하였다. 상담자들은 동성애자와 이성애자인 내담자 집단별로 무선 배치되어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6번의 반응지점에서 내담자의 말에 대해 공감 및 감정반영 반응(내담자에게 지지적인 반응)을 작성하였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정보 처리하여 지지적인 반응을 하기까지 소요된 시간을 각 반응지점별로 수집하였다. 또한 동영상을 시청한 이후에 내담자가 말한 내용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상담자가 내담자가 말한 내용을 회상하는데 사용한 어휘량을 측정하였다.
동성애 내담자 집단에 배치된 상담자들이 보고한 불편감이 이성애 내담자 동영상을 본 상담자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고, 그에 따라 동성애 내담자 동영상을 본 상담자들이 내담자의 말에 반응하기 위해 걸린 시간도 유의미하게 높았다(가설 1). 또한 동성애 내담자 동영상을 본 상담자들은 내담자가 말한 내용을 회상하는 과제에 사용한 어휘량도 이성애자 내담자 동영상을 본 상담자에 비해 적었다(가설 2).
본 연구는 상담자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 자기보고식 설문이나 척도에 의해 이루어진 것과는 달리 반응시간이라는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도구를 선택하여 상담자의 행동 및 반응을 살펴보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II. 이론적 배경 7
1. 상담자가 상담과정에서 경험하는 불편함 7
1) 상담자가 경험하는 역전이 7
2) 내담자의 특성 및 호소문제에 따른 상담자의 불편감 8
2. 상담자의 정보처리 과정 9
1) 정보처리의 개념 9
2) 상담자의 정보처리 10
3) 상담자의 주의집중과 반응속도 12
4) 상담자의 심리적 상태와 회상능력 13
3. 동성애 내담자 14
1) 동성애자의 심리적 어려움 14
2) 상담 장면에서의 동성애 내담자 15
III. 연구 방법 18
1. 연구참여자 18
2. 연구도구 20
3. 연구절차 25
IV. 연구 결과 36
1. 동영상 자극에 대한 조작 확인 36
2. 집단의 동질성 검증 37
3. 반응지점별 반응시간 분석 38
4. 회상 글쓰기 과제 어휘량 분석 42
V. 논의 44
1.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44
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48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51
참고문헌 53
부 록 65
ABSTRACT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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