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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홍은주 (제주대학교, 제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黃用哲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제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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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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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explores the impacts of strategies to cope with negative rumors spread through SNS(Social Network Service).
Degree of brand association after the rumors being proved to be wrong has been operationalized to measure the effects of cooperates’ counterstrategy.
Consumers gather, share, process and forget the information more rapidly when they use SNS as a media.
Brand asset sand customer loyalty would be damaged by the association between firm’s brand assets and negative word-of mouth.
We select 5 cases which have been issued in Korea after 2010. After classifying those cases by different counterstrategy, survey has been conducted to verify the influences of strategy to diminish the brand association and negative attitude of customers.

목차

I. 서 론 1
1. 연구배경 및 문제 제기 1
2. 연구목적과 의의 3
3. 연구방법 4
4. 논문의 구성 5
II. 이론적 배경 6
1. SNS(Social Network Service)에 관한 연구 6
1) SNS의 정의와 유형 6
2) SNS의 특징 9
3) SNS의 이용현황 12
4) SNS의 영향력 16
2. SNS에서의 부정적 정보 18
1) SNS에서의 부정적 정보의 확산 18
2) 부정적 정보의 정의 19
3) 부정적 정보의 영향 20
4) 부정적 정보의 확산 기제 24
3. 부정적 정보에서의 브랜드 자산 27
1) 브랜드의 정의 및 브랜드 중요성 27
2) 브랜드 연상 29
3) 브랜드 이미지 31
4) 브랜드 신뢰 34
5) 브랜드 태도 37
6) 브랜드 충성도 39
7) 부정적 루머에 의한 브랜드 자산 훼손 41
4. 위기관리 및 대응 42
1) 위기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정의 42
2) 위기의 유형 48
3) 위기 유형별 대응전략 51
III .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57
1. 연구 모형 57
2. 연구 설계 59
1) 가설 설정 59
2) 실험 설계 6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91
4) 실험 시나리오 제작 96
5) 피험자 선정 및 실험진행과정 97
IV. 실증분석 99
1. 표본 추출 및 표본 특성 99
1) 유형별 연구모집단 99
2) 유형별 표본의 특성 99
2. 측정도구의 신뢰도 100
1) 신뢰도 분석 100
3. 실증분석과 가설검증 101
1) 가설 1의 검증 결과 101
2) 가설 2의 검증 결과 107
3) 가설 3의 검증 결과 109
4) 검증 결과의 해석 111
V. 결 론 115
1. 요약 및 결론 115
2. 연구의 시사점 116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19
참고문헌 121
[부록 1] 설문지 134
[부록 2] ABSTRACT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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