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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동혁 (충남대학교, 忠南大學校 産業大學院)

지도교수
金洪集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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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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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가 venturi를 통과하면서 venturi throat에서 유체의 정압을 감소시키기 위한 것이며 확대부의 경사는 완만하게 하여 압력 손실을 최소화하도록 해야 한다. Venturi throat 부분에서 정압이 최소가 되며 이때 압력이 작동 유체의 증기압 이하가 되면 액체가 기화하여 공동이 형성된다. 기화 현상에 의하여 유체의 밀도는 액체의 10-3 이하로 떨어지며 압축성 유동에서와 같은 쵸킹 현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하류의 압력이 더 이상 낮아지더라도 유량이 증가하지 않는 유량 제어 특성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오리피스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하며 이에 대한 다수의 연구가 문헌에 보고되어 있으나 venturi에 관한 연구은 상대적으로 적고 특히, 유량과 압력 강하에 관한 정량적인 관계는 개발자가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류의 압력 변동이 있을 때 venturi에 의한 유량 제어 성능을 평가하고자 하며 이를 위하여 수치해석과 실험을 병행하였다.

목차

1. 서 론 1
1.1 연구목적 1
1.2 국내외 연구동향 3
1.3 연구내용 및 연구방향 5
2. 이론적 배경 7
2.1 Cavitating 현상 7
2.2 Cavitation venturi 7
2.2.1 캐비테이션 수 7
2.2.2 유출계수(Discharge coefficient, ) 8
2.2.3 Cavitation 유동 특성 8
2.2.4 기본 방정식 9
3. Cavitating venturi 설계 및 제작 12
3.1 Cavitating venturi 설계 12
4. 실험방법 15
4.1 로켓엔진 축소형 연소기 규격 15
4.2 Cavitating venturi 설치 16
4.3 가압압력설정 19
4.4 수류시험 19
4.5 연소시험 19
5. Cavitating venturi 유동 수치 해석 21
5.1 수치기법 21
5.2 수치해석 결과 22
6. 실험결과 및 고찰 28
6.1 수류시험결과 28
6.2 연소시험결과 29
6.2.1 연소시험 조건 29
6.2.2 Fuel cavitating venturi 시험결과 30
6.2.3 LOx cavitating venturi 시험결과 32
7. 결론 36
References 37
Abstract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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