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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0
1. 서 론 11.1 연구의 배경 11.2 기술개발 동향 41.3 문헌 조사 41.4 연구 목표 62. 이론적 배경 82.1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전지 82.1.1 기본 원리 82.1.2 연료전지의 구성 92.1.3 작동 조건 112.1.4 연료전지의 물관리 및 열관리 122.1.5 연료전지 전압 133. 연료전지 모델 163.1 연료전지 스택 전압 모델 163.2 습증기 수송과 가스확산층 및 전해질 막의 수분함량 183.2.1 종보존 방정식 183.3 가스확산층 이상유동 모델 193.4 연료전지 스택의 에너지보존 모델 233.4.1 연료극 종보존 243.4.2 연료극 에너지보존 243.4.3 공기극 종보존 253.4.4 공기극 에너지보존 263.4.5 냉각수의 열전달 263.4.6 단위 전지의 열전달 273.5 해석 방법 284. 시뮬레이션 결과 324.1 모델 검증 324.2 연료전지 모델 비교 374.3 주요 변수 변화에 따른 결과 384.3.1 부하 변화 384.3.2 대류 열전달 변화 394.3.3 운전 온도 변화 414.3.4 운전 압력 변화 424.3.5 반응 가스 상대 습도 변화 444.3.6 반응 가스 온도 변화 454.4 집중 용량 모델과의 비교 465. 결 론 47References 48Abstract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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