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마이스터고에 대한 중학생의 이미지를 특성화고의 이미지와 비교, 분석하여 마이스터고에 대한 인식을 확인함으로써, 마이스터고의 올바른 개념과 정체성 확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의 모집단은 전국 중학교 3학년 학생이며, 2012년 교육통계연보를 기준으로 하였다. 표본의 선정은 전국의 중학교에 일련번호를 매겨 나열한 뒤, 전국 중학교의 지역 비례에 맞추어 무선 표집방법을 통해 61개의 학교를 표집하고, 표집한 61개의 학교에 전화를 걸어 협조 여부를 타진하였다. 협조를 허락해주신 학교를 대상으로 2차 군집표집을 통한 학급 선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50개의 학교에 3학년 한 학급을 선정하였다. 자료의 수집을 위한 조사 도구로는 Osgood(1957)이 제안한 의미분별법을 사용하였다. 의미분별법을 위하여 Osgood이 제안한 50개의 형용사 군과 선행 연구들에서 사용된 21개의 형용사 군에 대하여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타당도를 확보하여 최종적으로 11개의 형용사 군을 선정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방문과 우편을 통하여 이루어졌고, 총 1,441매의 설문지가 배포되어 그 중 1,198매가 회수되어 83.14%의 회수율을 나타냈으며,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002매의 설문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 Statistic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때 통계적 유의수준은 0.05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 변인 조사에서 성별의 차이에 따른 마이스터고의 이미지는 3개 항목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비록 성별에 따른 마이스터고의 인식 차이가 크지 않았으나, 편중된 인식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마이스터고의 학과 설립이나 정책의 수립에 개선책이 필요하다.
둘째, 배경 변인 조사에서 특성화고에 대한 진로 교육을 받은 학생은 20%였으나 마이스터고에 대한 진로 교육을 받은 학생은 12%에 불과하였다. 보다 빠른 진로에 대한 탐색과 적성에 맞는 진로 결정이 이루어지기 위하여 중학교 단계에서부터 진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하여 마이스터고에 대한 진로 교육을 확대·실시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마이스터고는 특수목적고로서 특성화고와는 엄연히 다른 계열의 학교임을 감안할 때, 배경 변인에 따라 마이스터고에 관한 이미지가 특성화고와의 비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항목도 많다는 것은 마이스터고만의 특색이 제대로 드러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보다 확실한 인식의 개선을 위하여 발전된 형태의 홍보 전략이나 안내 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넷째, 마이스터고의 이미지가 의미 공간상 요인별 분석에서는 상대적으로 평가적 요인과 능력 요인, 수용성 요인이 높은 평균이 나타난 반면, 활동성 요인이 낮은 평균이 결과로 나타났다. 마이스터고가 가치 있고 중요하다는 이미지로 인식되고 있지만 어렵고 복잡한 이미지로 인하여 마이스터고로의 진학을 선택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보다 효과적인 마이스터고 관련 정책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 이미지를 통한 인식을 바탕으로 요인을 분석하였으나, 보다 정확한 요인 규명을 위하여 추가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일반고, 과학고나 외고와 같은 특수목적고, 자율고 등에 대한 이미지 조사를 통하여 고등학교 유형별 이미지를 비교하는 후속 연구를 통해 고등학교의 주된 목적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검증하여 서로 비교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마이스터고나 특성화고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에게도 자신의 학교에 대한 이미지 조사를 통하여 중학생이 느끼는 이미지와의 비교를 통해 더 나은 개선책을 모색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Osgood(1957)이 제안한 의미분별법을 통한 이미지 조사를 보다 광범위한 형용사 군을 통하여 조사하는 연구가 수행될 필요성이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e line data for right concept and identity establishment of Meister high school, to identify recognition of Meister high school, to analyze and compare image of Meister high school and Vocational high school recognized by middle school student. The population was all middle school third year students in Korea. Using random sampling technique, 61 schools of 3,223 schools were sampled and using secondary group random sampling technique, 50 classes of 61 schools were sampled for the study. A survey questionnaire used Semantic Differential(SD) suggested by Osgood(1957). SD consisted of a number of adjective pairs, finally, this study used 11 adjective pairs to have validity. 1,198 out of 1,441 questionnaire were returned (a return rate of 83.14%), among which 1,002 were used for the analysis after data cleaning. An alpha level of 0.05 was established a prior for determining significance. All data analysis was accomplished using the SPSS 20.0 Win.
Based on the findings of the study, the major results of the this study were as follows :
1. The image of Meister high school was different according to students'' sex on three items. There was less different recognition than other comparisons. but, It is necessary to reform of policy or new major establishment of Meister high school for overcoming cognitional difference to lean too much towards. 2. It was 20% that receive career education of Vocational high school, but it was just 12% that receive career education of Meister high school. It is necessary to accomplish and expand career education of Meister high school for proper career education from middle school, to realize career exploration and decide one''s career path based on one''s specialty. 3. Meister high school failed to have distinct characteristic identity, because there was few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between image of Meister high school and Vocational high school according to data from the result. It is necessary to develop guide lines or strategies of evolve in a new form for cognitional improvement. 4. Evaluation, potency and receptivity factors in semantic space are higher Meister high school than Vocational high school. But, oriented activity factor is higher Vocational high school than Meister high school. Although Meister high school recognized valuable and important, it is difficult to make a choice among the several high schools due to difficult and complex recognitions. It is necessary to develop guide lines or strategies of effective measures.
Based on the findings and conclusions of this study, some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ers will be made as follows :
1. Further research needs to look into the cause of addition of recognition of image in this study. 2. Further research needs to compare between this study and the study which is verify of different recognition of other high schools (academic, special-purpose : foreign language or science, etc.). 3. Further research needs to compare between this study and the study which identify recognition of Meister high school and Vocational high school by student in the school. 4. Further research needs to research of image using extensive adjective pairs to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by Osgood(1957).
I.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 33. 연구 목표 및 내용 44. 용어의 정의 4II. 이론적 배경 71. 고등학교의 분류 및 정부 정책의 변화 72. 마이스터고 고등학교의 개념과 목적 143. 특성화 고등학교의 개념과 목적 224. 이미지의 이해 315. 의미분별법의 개념 및 측정 방법 386. 선행 연구 고찰 41III. 연구 방법 441. 연구 절차 442. 조사 대상 483. 조사 도구 494. 자료 수집 및 분석 52IV. 연구 결과 541. 마이스터고에 관한 이미지 분석 결과 542.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이미지의 비교분석 결과 733.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이미지의 배경 변인별 비교분석 결과 78V. 결론 및 제언 921. 요약 922. 결론 963. 제언 99참고 문헌 100ABSTRACT 105부 록 108부록 1 타당도 조사지 108부록 2 타당도 검사를 위한 형용사군 목록 114부록 3 전문가 타당도 검사 과정 116부록 4 특성화고의 이미지 119부록 5 성별 특성화고의 이미지 조사 120부록 6 성별 특성화고의 이미지 도식화 121부록 7 진학 희망 고교별 특성화고의 이미지 123부록 8 진학 희망 고교별 특성화고의 이미지 도식화 126부록 9 진로 교육 유무별 특성화고의 이미지 127부록 10 진로 교육 유무별 특성화고의 이미지 도식화 129부록 11 특성화고에 대한 인식의 차이별 특성화고의 이미지 130부록 12 특성화고에 대한 인식의 차이별 특성화고의 이미지 도식화 133부록 13 설문지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