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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명수 (충남대학교, 忠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김형준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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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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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관련 산업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매년 커피 수입량의 높은 증가치를 보이며 커피시장의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커피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속에 커피전문점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으며 이런 상황에서 경쟁 업체 간 시장의 경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기에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이 점포태도와 점포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소비자특성 이라 할 수 있는 소비가치와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연구를 실시하였고,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을 기능적 요인, 경험적 요인, 상징적 요인 나누어 독립변수로 규정하고, 점포태도와 점포충성도를 종속변수로 소비자특성의 소비가치와 관여도를 조절 변수로 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대전광역시 충남대학교의 대학(원)생과 경기도 여주대학의 대학생과 대전에 거주하는 커피전문점 이용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총 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총 350부의 설문지를 자료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SPSS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뢰성 분석(crosstabulation analysis), 타당성 분석(validity),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등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에 있어서 경험적 요인과 상징적 요인은 점포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선택속성의 기능적 요인은 유의한 값을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선행 연구를 찾아본 결과, 커피전문점 점포선택에 있어 기능적인 요인도 물론 작용하지만, 상대적으로 커피 자체에 쾌락적 가치의 영향력이 경제적, 기능적 가치의 영향력이 보다 강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점포의 긍정적인 태도 증대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바리스타를 통해 기능적 측면인 커피 품질의 향상을 높이는데 주력함은 물론 고객접점 서비스 교육을 강화하여 경험적/상징적 측면에서 소비자에게 만족도를 높여 주려 노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점포태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조절효과로 소비가치와 관여도에 연구 결과, 기능적 요인은 소비가치와 관여도가 점포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고, 경험적 요인은 쾌락적 소비가치와 고관여 일 때와 상징적 요인은 쾌락적 소비가치 일 때 점포태도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커피전문점 점포태도는 커피전문점의 점포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은 커피 제품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다양한 상황 변수를 고려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고객 중심적인 문화가 되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차별화 된 점포선택 속성을 모색하고 고객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소비자 특성을 고려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연구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4
제 2 절 연구의 방법 5
제 3 절 논문의 구성 6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 7
1, 점포선택에 관한 문헌 연구 7
2. 커피전문점에 관한 문헌 연구 13
3.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에 관한 문헌 연구 15
제 2 절 커피전문점의 점포태도와 충성도에 대한 연구 23
1. 커피전문점 점포태도에 관한 문헌 연구 23
2. 커피전문점 점포충성도에 관한 문헌 연구 24
제 3 절 소비자 특성에 대한 연구 26
1. 소비가치에 관한 문헌 연구 26
2. 관여도에 관한 문헌 연구 30
제 3 장 연구 가설의 설정 및 연구 방법 33
제 1 절 연구 가설의 설정 33
1. 기능적 요인이 점포태도에 미치는 영향 33
2. 경험적 요인이 점포태도에 미치는 영향 36
3. 상징적 요인이 점포태도에 미치는 영향 39
4. 점포태도가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1
5. 소비가치의 조절효과 42
6. 관여도의 조절효과 47
제 2 절 연구 모형 52
제 3 절 변수 정의 및 측정 53
1.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의 기능적 요인에 관한 측정 변수 53
2.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의 경험적 요인에 관한 측정 변수 54
3.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의 상징적 요인에 관한 측정 변수 55
4. 점포태도에 관한 측정 변수 56
5. 점포충성도에 관한 측정 변수 57
6. 실용적 소비가치에 관한 측정 변수 58
7. 쾌락적 소비가치에 관한 측정 변수 59
8. 관여도에 관한 측정 변수 60
제 4 장 실증분석 61
제 1 절 자료 수집방법과 표본의 구성 61
1. 자료 수집방법 61
2. 표본의 구성 63
3. 설문지 구성 66
제 2 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7
1. 신뢰성 분석 67
2. 타당성 분석 69
3. 확인적 요인분석 73
4. 상관관계 분석 75
제 3 절 연구가설 검증 76
1. 구조모형 분석 76
2. 연구 가설 검증 결과 78
제 5 장 결 론 88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88
제 2 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92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6
< 참고문헌 > 98
1. 국내문헌 98
2. 국외문헌 104
< Abstract > 109
< 설문지 >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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