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이 학교적응유연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4학년~6학년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 중 스마트폰을 소유한 3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 중독집단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중독이 더 심각하게 나타났으며, 학년이 높아질수록, 부모 모두와 동거하는 학생보다 한부모 등과 동거하는 학생일수록, 가정 경제수준을 못산다고 인식할수록, 성적수준을 하위권이라고 할수록, 부모 취업이 맞벌이보다 외벌이 등일수록 스마트폰 중독에 더 취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스마트폰 중독 수준별 이용실태를 살펴보면 중독집단이 비중독집단에 비해 일 일 사용시간이 더욱 많았으며, 주 사용시간에서 중독집단이 비중독집단에 비해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나, 중독집단이 더 늦은 시간에 주로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최종 사용시간은 중독집단이 비중독집단보다 평균이 높게 나타나, 중독집단이 비중독집단보다 더 늦은 시간까지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다. 중독집단과 비중독집단의 중독 지각수준을 비교해본 결과, 중독집단보다 비중독집단의 중독 지각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 사용동기를 알아본 결과 비중독집단은 ‘인터넷 검색이 되니까’, 중독집단은 ‘유행이어서’로 나타났으며, 주 사용기능은 비중독집단과 중독집단 모두 메신저/SNS(카카오톡 등) 였다. 스마트폰 사용으로 가장 나빠진 점에 대해서 비중독집단과 중독집단 모두 ‘부모님께 야단을 맞거나 다투게 됨’의 응답율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공부와 숙제 소홀’이었다. 셋째, 스마트폰 중독이 학교적응유연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따른 위계적 회귀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스마트폰중독이 학교흥미에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이는 변수로 나타났고, 다음은 성적수준, 성별로 나타났다. 규범준수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변수는 성적수준, 스마트폰중독, 성별로 나타났으며, 학업태도는 성적수준, 스마트폰중독, 가정 경제수준 순으로 영향력이 있었다. 학교적응유연성 전체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은 스마트폰중독이 가장 영향력이 컸으며, 다음으로 성적수준, 성별, 가정 경제수준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더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what smart-phone addiction has an effect on school resilienc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 and 360 students who are in possession of smart-phone and at school from fourth to sixth year student are surveyed in Busan. The main results of the study are following. First, in examining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mart-phone addicted group, boy student is more weak than girl student to be addicted. The students who are higher school year, living with single parent, recognizing poor home, low level of school record, living with parent working single are more weak. Second, in examining the actual conditions of smart-phone addiction level, it is known that addicted group takes time more in using smart-phone for a day and week, this group makes use more till late than non addicted group. Compared with addiction perception level of the addicted and non addicted group, it is known that addiction perception level of non addicted group is higher than addicted group. In results of the research for the motive to use, by reason that non addicted group is ''able to do Internet Search'' and addicted group is ''coming into vogue''. The main function of the use is Messenger/SNS(KakaoTalk, etc) in two groups. In the worst of smart-phone use, the response rate of ''be scolded by parents or have a quarrel'' is the highest and that of ''study and homework negligence'' is second. Third, in examining results of the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hat smart-phone addiction has an effect on school resilience, it is known that school interest is a first parameter and level of school record, the distinction of sex is a second. The parameter that has the highest effect on the observance of the norm is the level of the school record, smart-phone addiction and the distinction of sex, that of the study attitude is the level of the school record, smart-phone addiction and domestic economy level in the order named. The relative influence of total school resilience is the most effective, the level of school record, the distinction of sex, domestic economy level in the order named.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e intervention plan of social welfare for leveling up the school resili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inally, add limitation of study and suggestions for following study.
제1장 서 론 1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1제2절 연구문제 3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4제1절 스마트폰 중독 4제2절 학교적응유연성 16제3절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적응유연성의 관계 20제3장 연구방법 23제1절 연구모형 23제2절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 24제3절 조사도구 24제4절 자료 분석 방법 27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28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스마트폰 사용실태 28제2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관련변수의 평균차이 35제3절 스마트폰 중독 수준에 따른 학교적응유연성의 평균비교 41제4절 관련변수의 상관분석 42제5절 스마트폰 중독이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43제6절 논의 48제5장 결론 및 제언 53제1절 결론 53제2절 제언 56참고문헌 59Abstract 64부록(설문지)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