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비밀번호 변경 안내
비밀번호를 변경하신 지 90일 이상 지났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변경해 주세요.
도서관을 통해 DBpia에 방문하면
SNS 로그인이 제한됩니다.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김동원 (목원대학교, 목원대학교 대학원)
이용수6
I.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선행연구 검토 3가. 국악명인들의 구술 검토 3나. 국악 및 무용분야의 선행연구 검토 73)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2II. 본론 141. 음악에서 쓰인 음양개념 141) 음양의 기본개념 142) 악론(樂論)에 나타나는 음양개념 172. 음양개념을 활용한 장단분석의 가능성 221) 리듬의 역동성과 음양 관계 222) 강세와 박자구조의 차이에 의한 음양대비 24가. 강세에 따른 음양 분류 24나. 박자구조에 따른 음양 분류 26다. 강세와 박자구조의 조합에 따른 음양 분류 283) 박자구조별 음양대비의 양상 31가. 3박자 박동에서의 음양 대비 32나. 5박자 박동에서의 음양 대비 33다. 2박자(4박자) 박동에서의 음양 대비 343. 각 지역 풍물굿의 음양대비형 장단 분석 371) 음양대비형 장단의 특징 372) 음양대비형 장단의 구성요건과 유형 413) 각 지역 풍물굿의 음양대비형 장단들 43가. 호남좌도 임실필봉농악의 예 43나. 호남우도 이리농악의 예 54다. 경상도 진주?삼천포 농악의 예 58라. 경기도 평택농악의 예 61마. 강원도 강릉농악의 예 634. 전통장단 음양분석의 확장 671) 음양분석 가능성 검토 67가. 균등 박자구조 장단의 음양 분석 68나. 불균등 박자구조 장단의 음양 분석 712) 풍물굿 가락 분석의 예 773) 사물놀이 가락 분석의 예 82III. 결론 871) 연구 결과 872) 활용 방안 88참고문헌 90Abstract 92
광고 및 욕설, 인신공격, 비하 표현이 들어있는 리뷰 작성으로 다른 회원님들로부터 연이은 신고를 받으셨습니다.이로 인해 회원님께서는 리뷰작성 권한이 제한되었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