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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규훈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동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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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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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사회문화적 소통의 문법교육을 위해 텍스트를 중심으로 문법교육의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는 생태학적 국어교육을 근간으로 문법교육의 패러다임을 새로이 정립하는 작업으로부터 출발한다. 궁극적으로 이 연구는 문법을 기저에 두고 국어 활동을 통합하여 사회문화적 현상이 담긴 텍스트를 소통할 수 있는 문법교육의 내용을 마련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생태학적 국어교육은 국어교육을 구성하는 요소인 ‘인간, 언어, 환경, 의미’가 상호 긴밀한 관계를 이루며 총체성을 지향한다. 사회문화적 소통의 문법교육은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학습자가 다채로운 텍스트를 소통하는 과정에 관여하는 다양하고 다층적인 국어 현상에 주목한다. 이러한 생태학적 국어교육 기반 사회문화적 소통의 문법교육을 하나의 담론으로 형성하는 것이 바로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이다. 이에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은 텍스트를 중심으로 문법과 국어 활동을 통합적으로 소통하는 것을 추구한다.
이 연구의 중심 내용은 ‘생태학 기반 사회문화적 소통의 문법교육론, 문법교육 관점에 따른 문법 능력의 개념화, 문법교육의 내용 범주 설정과 텍스트 유형화, 텍스트 중심적 문법 내용 통합의 실천’의 흐름을 갖고 있다. 이 흐름은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기반 이론 - 관점과 능력 - 내용 범주와 텍스트 유형화 - 내용 구성과 실제’에 대응한다. 이에 따라 연구 방법론으로서 ‘문헌 연구’와 ‘실행 연구 - 모의실험’을 활용하고자 한다.
연구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피면, 첫째 ‘생태학 기반 사회문화적 소통의 문법교육론’은 사회문화적 소통을 위한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기저 이론을 구축하는 논의이다. 이를 위해 국어교육이 ‘생태학적 성격을 바탕으로 생태 체계를 이룬다는 것’을 논증하여 특히 국어교육 하위 영역으로서의 문법교육이 ‘사회문화적 소통을 위한 텍스트 중심성’을 지닌다는 것을 밝혔다. 둘째, ‘문법교육 관점에 따른 문법 능력의 개념화’는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을 위한 성격과 목표에 관한 논의이다. ‘문법교육의 관점’을 사회문화적 소통의 특성이 드러나도록 정리하고, 그러한 관점에 의하여 ‘문법 능력’을 소통적으로 재개념화하였다. 셋째, ‘문법교육의 내용 범주 설정과 텍스트 유형화’는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내용 체계를 설계하는 논의이다. 여기에서는 문법교육의 내용을 ‘텍스트 중심적으로 범주화’하고 그 범주에 적합한 ‘텍스트 유형화 논리’를 마련하였다. 넷째, ‘텍스트 중심적 문법 내용 통합의 실천’은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내용을 구성하고 실제를 검증하는 논의이다. 구체적으로는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내용을 ‘교육과정 층위에서 구성’하고 그 실제로서 ‘학습 활동을 구안하여 모의실험으로 검증’하였다.
이 연구는 각각 세 가지의 한계와 전망을 갖고 있다. 이 연구가 지닌 한계로는 우선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이론과 실천 담론의 균형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문법교육을 위한 텍스트 유형화 논리를 보다 성숙하게 펼쳐야 한다. 끝으로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내용을 이상적인 차원에서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극복하여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와 실천의 방향성을 지닐 것이다. 먼저 생태학적 국어교육과 사회언어학적 문법교육의 연구 지류를 형성할 수 있다. 그리고 언어문화적 융?복합 시대의 문법교육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실천적 차원의 문법교육 내용에 대한 텍스트 중심적 교재화 연구를 천착할 수 있다.
요컨대 이 연구는 생태학을 기반으로 한 사회문화적 소통을 근간으로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내용을 구성하는 작업이다. 이는 생태학적 국어교육이 지닌 사회문화적 소통의 특성에 따른 문법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문법교육이 사회문화적 소통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는 문법교육 본연의 성격을 회복하고, 그에 적실하게 대응하는 문법교육의 내용을 구성하기 위함이다. 문법교육에 필요한 또 하나의 굳건한 이론적 프레임으로서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담론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1
2. 연구의 흐름과 방법 = 10
3. 선행 연구 검토 = 19
Ⅱ. 생태학 기반 사회문화적 소통의 문법교육론 = 38
1. 국어교육의 생태학적 성격 = 38
2. 생태학적 국어교육의 사회문화적 특성 = 47
2.1 ‘체계’의 관계적 지속성 = 47
2.2 ‘소통’의 중층적 교섭성 = 60
2.3 ‘의미’의 역동적 구성성 = 69
3. 사회문화적 소통의 문법교육 담론화 = 83
3.1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명제 = 83
3.2 문법교육 텍스트의 화용론적 자질 = 88
3.3 총체성을 지향하는 내용 통합의 개념 = 96
3.4 텍스트 중심적 통합 내용 구성의 방향 = 104
Ⅲ. 문법교육 관점에 따른 문법 능력의 개념화 = 121
1. 문법교육 관점의 비판적 고찰 = 121
2. 소통적 관점의 정립과 모형 구안 = 128
2.1 문법교육의 소통적 관점 = 128
2.2 텍스트 중심적 통합 소통 모형 = 137
3. 문법 능력의 소통적 재개념화 = 149
3.1 문법 능력의 요소와 속성 = 149
3.2 ‘의사소통 능력’의 문법교육적 전이 = 160
3.3 소통적 문법 능력의 개념 정립 = 169
Ⅳ. 문법교육의 내용 범주 설정과 텍스트 유형화 = 173
1. 문법교육 내용의 비판적 검토 = 173
1.1 내용 체계와 내용 성취 기준 = 173
1.2 텍스트의 수준과 범위 = 194
2. 문법교육의 텍스트 중심적 내용 범주 설정 = 200
2.1 내용 범주 설정의 요건 = 200
2.2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내용 범주 = 213
3. 내용 범주 적용을 위한 텍스트 유형화 = 223
3.1 텍스트 유형화의 기준과 방향 = 223
3.2 ‘표상-유도-창발’의 텍스트 유형화 논리 = 234
Ⅴ. 텍스트 중심적 문법 내용 통합의 실천 = 250
1. 통합 내용 구성의 방법론적 전제 = 250
2. 문법 교육과정에서 통합 내용의 구성 = 258
2.1 ‘언어와 국어 문화’ 범주 = 260
2.2 ‘국어의 구조와 쓰임’ 범주 = 274
3.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활동과 검증 = 303
3.1 활동 ⓐ: ‘시를 통한 음운 세계 여행’ = 305
3.2 활동 ⓑ: ‘우리들의 새말 만들기와 말 문화’ = 312
3.3 활동 ⓒ: ‘종결 표현으로 친구의 마음 읽기’ = 320
Ⅵ. 결 론 = 332
1. 연구의 요약 = 332
2. 연구의 한계와 전망 = 339
참고 문헌 = 346
Abstract = 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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