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
국문초록 ⅰ목 차 ⅳ표 목 차 ⅶ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63. 용어의 정의 6Ⅱ. 이론적 배경 91. 영아기 발달의 특징 91) 신체 발달 102) 인지 발달 123) 언어 발달 144) 사회성 발달 155) 정서 발달 172. 영아 교사 181) 영아 교사의 역할 192) 영아 교사의 근무 환경 223) 영아 교사의 정서 23(1) 정서의 개념 23(2) 영아 교사 정서의 중요성 26(3) 영아 교사의 행복감 284) 영아 교사의 정서적 지원 33(1) 정서적 지원의 개념 33(2) 정서적 지원의 효과 33Ⅲ. 연구방법 371. 연구자의 배경 372. 연구 참여자 383. 연구절차 474. 자료 수집 및 자료 분석 49Ⅳ. 결과 및 해석 561. 영아 교사의 정서적 어려움 561) 늘 두렵고 불안한 마음 56(1) 사고의 두려움 57(2) 학부모 전화가 무서워 58(3) 퇴소한 것 교사 탓 60(4) CCTV 도움을 빙자한 감시 612) 우울함 63(1) 혼자 앓는 우울함 64(2) 표변적인 친절 서비스 후 찾아오는 상실감 67(3) 동료교사들 간의 잦은 신경전으로 인한 소진과 정서고갈 683) 회의감과 자괴감 70(1) 처우와 육체노동에 의한 회의 71(2) 뉴스에서 보여 진 영아 교사의 사회적 인식 76(3) 전공자와 비전공자 비교 804) 상황에 대한 혼란 82(1) 다양한 어린이집과 시설장의 운영 82(2) 평가 인증과 현실의 혼란 855) 무능력과 좌절 86(1) 내 눙력의 한계에서 오는 좌절 86(2) 무시로 인한 좌절 886) 포기 89(1) 중도 하차와 이직 90(2) 나이로 인한 눈치 912. 영아 교사들의 정서적 어려움에 대한 정서적 지원 요구 931) 영아 교사의 객관적 정서 진단 93(1) 전문 상담가의 필요 93(2) 자가 정서 진단 체크리스트 95(3) 심리치료와 모래치료 962) 행복한 영아 교사가 되도록 하는 정서적 지원 97(1) 격려와 존중 97(2) 전문인으로 인정하는 영아 교사의 하루 다큐 98(3) CCTV에서의 해방 993) 힐링을 주는 정서적 지원 100(1) 쉬는 시간: 휴식과 여행 그리고 방학 100(2) 경청해 주는 사람 102(3) 두 명의 담임과 시간 조절 104Ⅴ. 논의 및 결론 1061. 요약 및 논의 1062. 결론 및 제언 115참고문헌 117영문초록 12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