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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여인우 (배재대학교, 배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숙령
발행연도
2014
저작권
배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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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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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아 교사의 교사 임무를 수행하면서 갖게 되는 정서적인 어려움은 어떠한지 살펴보고 어려움으로 인해 어떠한 정서적인 지원 요구가 있는지를 심층적으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 교사는 어떠한 정서적 어려움이 있는가?
2. 영아 교사들의 정서적 어려움에 대한 정서적 지원 요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어린이집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만1세, 만2세를 담당하고 있는 영아 교사 총6명이다. 연구방법은 2013년 4월 초 3차 예비 면담 후 연구 참여자 별로 동의서를 받은 후 4월부터 9월까지 총 6개월간 심층면담 5회와 집단면담, 전화 면담, 저널쓰기 및 인터넷 메일을 수시로 받으며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을 위해 연구자의 저널, 그 외 문서 등을 분류하고 조직하여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영아 교사는 어떠한 정서적인 어려움이 있는가와 영아 교사들의 정서적 어려움에 대한 정서적 지원 요구는 어떠한가 이렇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영아 교사들의 정서적인 어려움은 첫째, 영아 교사들은 영아들을 돌보는데 있어 늘 두렵고 불안한 마음을 갖고 있었다. 영아 발달 특성상 세상과 주변을 알아가기 위해 쉴 새 없이 움직이고 호기심을 해결하는 영아들에게 위험 요소는 늘 있으며 그 누구도 안전에 관해 장담할 수 없는 환경이 영아들임을 인식할 때 영아 교사들에게 있어 아이가 다칠까하는 두려움은 늘 있을 수밖에 없었다.
둘째, 영아 교사들은 직무를 수행하면서 부정적인 정서인 우울감을 호소하고 있었다.
셋째, 영아 교사들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낮은 처우와 육체노동 그리고 의심하는 사회적 인식과 전공, 비전공 간의 비교로 인해 회의감과 자괴감이 든다고 했다.
넷째, 각양각색의 시설장의 교육철학과 영아들의 개별적인 차이에 따라 대처하는 현장의 상황으로 인한 혼란과 평가 인증과 현실의 차이에서 오는 영아 교사들의 혼란이 있었다.
다섯째, 영아 교사들이 직무를 수행하면서 갖는 부정적인 정서 중 내 능력의 한계에서 오는 무능력과 아무나 부업처럼 할 수 있는 일로 여겨 무시함 받는 것과 청소와 궂은 일 등 갖은 잡무로부터 자존심 상하는 좌절을 경험한다고 했다.
여섯째, 중도 하차와 이직, 그리고 나이 든 경력자들이 눈치 보는 상황으로 어쩔 수 없이 사표를 내게 되는 포기의 부정적인 정서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영아 교사들의 정서적 어려움에 대한 정서적 지원 요구는 첫째, 전문 상담가나 자체적인 정서 진단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신의 정서적인 상태를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도록 하고 심리, 모래 치료와 같은 기법을 통하여 자신의 심리 상태를 진단받고 그로 인한 정서의 순환을 기대하는 지원을 요구하였다.
둘째, 영아 교사들을 존중하는 풍토가 조성되어 직접 찾아와 격려해 주거나 전문인으로 인정해 주는 영아 교사의 하루 다큐 프로그램의 방영, 그리고 CCTV의 감시망에서의 해방을 요구하며 이로 인해 행복을 느끼고 싶다고 하였다
셋째, 무엇보다도 영아 교사들이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 쉴 수 있는 시간과 자신들의 이야기를 공감하며 들어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 그리고 두 명의 담임과 근무 시간을 조절하여 힐링 할 수 있도록 하는 정서적인 지원을 요구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정서적인 부분이 부정적이거나 고갈된 영아 교사가 그대로 어린이집에 남아 있게 된다면 영아들에게 최적의 돌봄과 보호 및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게 될 것임을 알려준다. 이런 맥락에서 영아 교사의 정서는 매우 중요하며 영아 교사의 정서적인 어려움으로 이한 부정적인 정서를 사전에 예방하거나 사후에 영아에게 미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에 관한 개입이 필요하다.
.

목차

국문초록 ⅰ
목 차 ⅳ
표 목 차 ⅶ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9
1. 영아기 발달의 특징 9
1) 신체 발달 10
2) 인지 발달 12
3) 언어 발달 14
4) 사회성 발달 15
5) 정서 발달 17
2. 영아 교사 18
1) 영아 교사의 역할 19
2) 영아 교사의 근무 환경 22
3) 영아 교사의 정서 23
(1) 정서의 개념 23
(2) 영아 교사 정서의 중요성 26
(3) 영아 교사의 행복감 28
4) 영아 교사의 정서적 지원 33
(1) 정서적 지원의 개념 33
(2) 정서적 지원의 효과 33
Ⅲ. 연구방법 37
1. 연구자의 배경 37
2. 연구 참여자 38
3. 연구절차 47
4. 자료 수집 및 자료 분석 49
Ⅳ. 결과 및 해석 56
1. 영아 교사의 정서적 어려움 56
1) 늘 두렵고 불안한 마음 56
(1) 사고의 두려움 57
(2) 학부모 전화가 무서워 58
(3) 퇴소한 것 교사 탓 60
(4) CCTV 도움을 빙자한 감시 61
2) 우울함 63
(1) 혼자 앓는 우울함 64
(2) 표변적인 친절 서비스 후 찾아오는 상실감 67
(3) 동료교사들 간의 잦은 신경전으로 인한 소진과 정서고갈 68
3) 회의감과 자괴감 70
(1) 처우와 육체노동에 의한 회의 71
(2) 뉴스에서 보여 진 영아 교사의 사회적 인식 76
(3) 전공자와 비전공자 비교 80
4) 상황에 대한 혼란 82
(1) 다양한 어린이집과 시설장의 운영 82
(2) 평가 인증과 현실의 혼란 85
5) 무능력과 좌절 86
(1) 내 눙력의 한계에서 오는 좌절 86
(2) 무시로 인한 좌절 88
6) 포기 89
(1) 중도 하차와 이직 90
(2) 나이로 인한 눈치 91
2. 영아 교사들의 정서적 어려움에 대한 정서적 지원 요구 93
1) 영아 교사의 객관적 정서 진단 93
(1) 전문 상담가의 필요 93
(2) 자가 정서 진단 체크리스트 95
(3) 심리치료와 모래치료 96
2) 행복한 영아 교사가 되도록 하는 정서적 지원 97
(1) 격려와 존중 97
(2) 전문인으로 인정하는 영아 교사의 하루 다큐 98
(3) CCTV에서의 해방 99
3) 힐링을 주는 정서적 지원 100
(1) 쉬는 시간: 휴식과 여행 그리고 방학 100
(2) 경청해 주는 사람 102
(3) 두 명의 담임과 시간 조절 104
Ⅴ. 논의 및 결론 106
1. 요약 및 논의 106
2. 결론 및 제언 115
참고문헌 117
영문초록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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