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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어윤정 (가톨릭대학교,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영호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가톨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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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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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 폭력 가해자 집단을 대상으로 정신병질 경향에 따른 피해자에 대한 공감 수준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실험을 통해 실제로 배제당하는 상황을 조작함으로서 정신병질 경향에 따라 배제경험 전/후 공감수준 변화 양상에 차이가 존재하는지 주목하였다. 중·고등학교 1,787명을 대상으로 자기 보고식 설문지를 실시하여 정신병질 성향, 학교폭력 가해 성향, 공감 능력을 측정하였으며, 정신병질 경향성이 높은 가해자 집단(이하, 가해-정신병질 집단)과 정신병질 경향성이 낮은 가해자 집단(이하, 가해-비정신병질 집단), 그리고 가해자 집단과 비교를 위해 정신병질 경향성과 가해성향 모두 낮은 집단(이하, 정상 집단)을 각각 선정하였다. 실험참가자를 대상으로 사이버볼 게임을 사용해 배제경험을 조작하였으며, 사이버볼 게임 전/후에 학교폭력 피해자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공감수준을 측정함으로서 공감수준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배제경험 전 가해-정신병질 집단과 가해-비정신병질 집단 사이에 피해자에 대한 공감수준의 차이가 없었다. 가해-정신병질 집단은 배제경험을 한 이후에도 공감수준에 별다른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가해-비정신병질 집단은 배제경험 이후 공감수준이 증가하였다. 끝으로,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교폭력 가해자에 대한 개입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논의하고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 방향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이론적 배경 3
1) 학교폭력과 가해자 3
2) 공감 4
3) 가해자와 공감 5
4) 정신병질 8
5) 가해자와 정신병질 9
6) 정신병질에 따른 가해자 집단의 구분 11
3. 연구 문제 13
Ⅱ. 연구 방법 15
1. 연구대상 15
2. 선발과정 및 측정도구 16
1) 선발 절차 16
2) 측정 도구 17
3. 실험 21
1) 실험 참가자 21
2) 실험 재료 21
3) 실험 절차 24
4. 분석방법 28
Ⅲ. 결 과 29
1. 집단의 일반적 특성 29
2. 배제경험 조작 효과 분석 31
3. 배제경험 전 집단 간 공감수준의 차이 32
4. 배제경험에 따른 집단별 공감수준 변화 양상 34
5. 배제경험에 따른 집단별 정서 변화 양상 38
6. 배제경험에 따른 집단별 가해상황 선택 여부 분석 42
Ⅳ. 논 의 44
참고문헌 51
부 록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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