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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백아람 (한밭대학교,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최해철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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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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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영상 인식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증강현실과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응용 범위가 확대되었으며, 모바일 기기로도 확신되고 있다. 또한 카메라가 장착된 모바일 기기의 발전은 처리량이 많은 증강현실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모바일 기기에서도 가능하게 하고 있다. 하지만 데스크탑 환경에 비해 모바일 기기의 부족한 처리 방식 처리량과 메모리, 낮은 전력 등의 문제점은 높은 수준의 증강현실 응용프로그램을 모바일 환경에서 구현하는데 있어서 한계점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증강현실을 위한 CPU-GPU 병렬 처리를 소개한다. 영상을 활용한 증강현실 응용프로그램은 인공 정보를 출력하기 위해 실시간 영상에서 특징을 추출하고 마커나 객체를 인식하는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이용해야 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CPU와 GPU의 특성에 맞게 영상처리 단계가 분산되어 병렬로 처리된다. 실험은 CPU만으로 구성된 방식과 CPU와 GPU로 구성된 순차 처리 방식, 그리고 CPU와 GPU로 구성된 병렬 처리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목차

Ⅰ. 서 론 1
Ⅱ. 증강현실 개요 3
2.1 증강현실 활용분야 5
2.2 모바일 증강현실 서비스와 컨텐츠 10
2.3 기존 비전기반 증강현실 방법 12
2.4 모바일 증강현실의 특징 15
Ⅲ. GPU를 이용한 고속 처리 구조 17
3.1 기존 데스크탑 환경의 GPU 활용 19
3.2 모바일 환경에서의 GPU 활용 22
3.2.1 OpenGL과 GLSL 23
3.2.2 OpenGL ES 28
3.3 모바일 GPU 활용시 고려사항 30
Ⅳ. 모바일 CPU-GPU 객체 인식 병렬 처리 34
4.1 CPU 기반 저복잡도 객체 인식 34
4.2 CPU-GPU 순차 처리 객체 인식 36
4.3 CPU-GPU 병렬 처리 객체 인식 38
Ⅴ. 모의실험 결과 40
5.1 CPU와 GPU의 개별 성능 비교 42
5.2 처리된 프레임 결과에 따른 비교 43
5.3 처리 장치 실행 시간 비교 44
5.4 처리 장치 평균 사용량 비교 45
Ⅵ. 결 론 47
참 고 문 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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