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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정희 (광주여자대학교, 광주여자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지도교수
허정철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광주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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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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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종교활동이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종교활동에 따라 대인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청소년의 종교활동에 따라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청소년의 종교활동에 따라 자아탄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두 곳의 인문계 고등학교 남 · 여 3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통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청소년의 종교활동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종교의 방향성의 변수가 부모와의 관계, 교우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에서 방향성이 교사와의 관계의 영향정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제시되었으며 그 다음에 방향성이 부모와의 관계, 교우와의 관계 순으로 제시되었다.
둘째, 청소년의 종교활동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종교의 방향성의 변수가 일반적 자아존중감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교의 참여성의 변수는 일반적 자아존중감, 학업적 자아존중감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방향성이 일반적 자아존중감의 영향정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제시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참여성이 학업적 자아존중감, 일반적 자아존중감 순으로 제시되었다.
셋째, 청소년의 종교활동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종교의 방향성의 변수가 개인내적특질과 외적보호요인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교의 참여성의 변수는 외적보호요인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방향성이 외적보호요인의 영향정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제시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방향성이 개인내적특질, 참여성이 외적보호요인 순으로 제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종교활동이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기에 겪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종교활동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기에 종교교육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종교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 정부는 종단의 협조를 통해 종교교육이 가능하도록 관련 제도의 보완과 사회 문화적인 인프라 구축이 요청된다. 또한 종교교육이 학교폭력, 다문화교육 등 우리 사회와 공교육의 현안문제를 해결하는데 근원적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 종교활동은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과 미래 생활의 적응을 위해 필요하며, 인격형성에 도움을 주고 정서적 안정을 가져다주어 원만한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청소년들의 종교활동은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표목차 ⅲ
그림목차 ⅲ
국문초록 ⅳ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범위 및 대상 4
3. 연구의 방법 4
Ⅱ. 이론적 배경 6
1. 청소년과 종교활동 6
1.1 청소년의 개념 6
1.2 종교활동의 개념 10
1.3 청소년의 종교활동 12
1.4 종교활동 선행연구 14
2. 대인관계 15
2.1 대인관계의 개념 15
2.2 대인관계의 유형 18
2.3 청소년의 대인관계 21
2.4 대인관계 선행연구 24
3. 자아존중감 25
3.1 자아존중감의 개념 25
3.2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28
3.3 자아존중감 형성의 중요성 29
3.4 자아존중감 선행연구 31
4. 자아탄력성 32
4.1 자아탄력성의 개념 32
4.2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 35
4.3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37
4.4 자아탄력성 선행연구 39
5. 관련 변인에 관한 선행연구 40
5.1 종교활동과 대인관계와의 선행연구 40
5.2 종교활동과 자아존중감과의 선행연구 41
5.3 종교활동과 자아탄력성과의 선행연구 44
Ⅲ.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46
1. 연구모형의 설정 46
2. 가설의 설정 47
2.1 청소년의 종교활동과 대인관계와의 관계 47
2.2 청소년의 종교활동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47
2.3 청소년의 종교활동과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47
3. 변수와 조작화와 측정 48
3.1 설문지의 구성 48
3.2 측정도구의 검증 51
Ⅳ. 연구결과 분석 및 고찰 57
1. 표본의 추출과 특성 57
1.1 표본의 추출 57
1.2 표본의 특성 57
2. 연구가설의 검증 58
2.1 청소년의 종교활동과 대인관계 58
2.2 청소년의 종교활동과 자아존중감 60
2.3 청소년의 종교활동과 자아탄력성 62
2.4 검증결과의 요약 64
3. 분석결과의 논의 65
Ⅴ. 결론 67
1. 연구결과 요약 67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68
참고문헌 72
Abstract 83
부록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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