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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석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업기술·경영대학원)

지도교수
김영곤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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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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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IT는 경영이나 서비스 등의 기업의 전반적인 분야에서 없어서는 안 될 위치에 존재해 있다. IT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엄청난 영향을 주었다. 그에 따른 IT의 흐름은 계층적 조직구조만으로 따라갈 수 없는 상황에 있으며 IT에 대한 서비스 개선과 운용을 위한 해결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제대로 된 IT관리 프로세스는 기업의 인적, 물적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서비스와 신뢰도를 제공한다. 그러나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을 기피하고 IT관리에 대해 전문적이지 못한 국내 대부분 기업의 경우는 IT관리 프로세스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IT에 대한 전반적인 서비스 운영과 비즈니스 양쪽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ITIL에서 찾고자하여 체계화되고 선진화된 IT 관리 프로세스를 적용함으로써 업무 개선과 서비스 향상에 목표를 둔 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안하였다. 구체적 설계의 고려한 항목으로는 첫째, 체계화된 기업에 적합한 IT서비스의 프로세스가 필요하고 둘째, IT서비스의 업무개선은 사용자뿐만 아니라 기업에게도 도움을 주며 셋째, ITIL의 체계화된 항목이 기업업무에 영향을 직접적으로 줄 수 있는 정량적인 평가가 가능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고려된 항목들을 설계의 바탕으로 하여 ITIL을 이용한 업무의 정량적인 평가 및 개선이 가능한 IT서비스 관리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체계적인 업무 프로세스의 부재로 ITIL이 대두되고 있지만 국내 기업 대부분 경영적인 측면으로 이용하여 직접적인 IT에 활용은 미흡한 상황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IT서비스 관리의 프레임워크이며 Best Practice를 제공하는 ITIL을 활용하여 기업의 IT서비스 측면에서 정량적인 평가가 가능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무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기업의 부족한 IT관리 문제를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목 차
표 목차 ⅲ
그림 목차 ⅳ
국문 요약 ⅴ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관련 기술 2
제 1 절 ITIL 개요 2
1. ITIL 프로세스 2
제 2 절 ITIL서비스 시스템 시장현황 4
1. ITIL 도입추세 및 IT서비스 관리 4
제 3 절 ITIL 분석 8
제 3 장 관련 연구 12
제 1 절 ITIL 시스템 적용사례 12
제 2 절 ISO/IEC 20000IT 서비스 관리 사례 14
제 3 절 경영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과 개선사례 15
제 4 절 굿어스 금융 M社 사례 16
제 5 절 공공기관의 ITSM시스템 도입 사례 17
제 6 절 해운물류 M社 사례 18
제 7 절 ITSM 구축사례-두산정보통신 20
제 4 장 시스템 설계 22
제 1 절 정량화 데이터 수집 22
1. 업무에 따른 ITIL 정량화과정 분류 22
2. ITIL기반 업무정량화 방안 26
제 2 절 시스템 구성도 28
제 3 절 시스템 UML 설계 30
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30
2. 클래스 다이어그램 32
3. 순차 다이어그램 36
4. 활동 다이어그램 39
5. 상태 다이어그램 42
6.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44
7. 배치 다이어그램 48
8. 패키지 다이어그램 50
제 5 장 결론 및 향후 과제 53
참고 문헌 54
ABSTRACT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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