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소라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우성호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문의향이 급감하고 있는 국내 문화유적지와 박물관이 모색해야 할 창조적인 방향으로서 문화유산을 활용한 테마파크형박물관을 제안하고 그를 위한 공간 전략을 검토하기 위함이다. 위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들의 분석과 종합적 고찰을 통해 문화유산을 활용한 테마파크형박물관의 특성과 유형을 도출하고 사례를 통해 검토하고 적용가능성을모색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적용한 연구방법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문화유산활용과 테마파크박물관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문화유산 활용과 테마파크형박물관 두 영역의 정의와 시대 변화에 따른현황에 대하여 살피고 문화유산의 활용, 테마파크, 박물관 전시 세영역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하려는 문화유산을 활용한 테마파크형 박물관의 특성과 유형을 도출하였다. 문화유산을 활용하는 테마파크형 박물관의 특성을 상호협력성, 장소성, 전달성, 진정성, 보전성, 교육성, 지속성과 서사·통일성, 배타·비일상성, 상호작용성, 레저성으로 도출하였으며 특성요소들의 적용도가 높을수록 인지도와 경쟁력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 문화유산의 적극적인 활용은 역사문화유적지와 박물관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문화유산의 발굴·보존·관리·활용의 순환구조를 재인식하고 다양한 부가 가치를 창출하며 문화의 재발견인 동시에 새로운 문화가치의 창조과정이다. 유형은 어트렉션 형태에 따라 라이드형, 환경연출형, 캐릭터형, 상품형으로 분류 되는데 단일보다 복합적으로 적용되어 나타나는 것이 효과적이다. 도출된 특성요소와 유형 분류를 분석틀로 활용하여 인지도와 수익성 측면의 맥락에서 사례가 되고 있는 세계 테마파크, 박물관의 상위 순위 중 역사유산을 기반으로 설립된 곳을 사례로 선정하여 이를 검토하고 제안 가능한 환경을 구상한다. 앞의 내용들을바탕으로 계획과 직접 연관된 요소들을 설명하고 문화유산을 활용한 테마파크형박물관의 환경에 적용 가능한 요소를 활용하여 거제도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개선 마스터플랜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3
3. 연구 흐름도 = 4
Ⅱ. 문화유산활용과 테마파크형박물관 이론적 고찰 = 5
1. 문화유산활용의 이해 = 5
1.1. 문화유산의 개념 = 5
1.2. 문화유산활용의 목적 = 6
1.3. 문화유산활용의 특성 도출 = 7
2. 테마파크형박물관의 이해 = 10
2.1. 테마파크형박물관의 정의 = 10
2.2. 테마파크형박물관의 특성추출과 유형분석 = 11
3. 문화유산을 활용한 테마파크형박물관 = 20
3.1. 문화유산을 활용한 테마파크형박물관의 개념 = 20
3.2. 문화유산을 활용한 테마파크형박물관 특성 및 유형 = 21
3.3. 문화유산을 활용한 테마파크형박물관 기본 표현형식 = 24
Ⅲ. 문화유산을 활용한 테마파크형박물관 현황 및 사례 = 28
1. 사례 조사 기준 및 대상 = 28
2. 사례 조사 분석 방법 = 29
3. 사례 조사 및 분석 = 32
4. 사례 분석 종합 및 결과 = 48
Ⅳ. 문화유산을 활용한 테마파크형박물관 디자인 적용 = 50
1. 계획 대상지 선정 및 개요 = 50
1.1. 계획 대상지 선정의 배경 = 50
1.2. 대상지 계획의 목적 = 50
1.3. 대상지 계획의 방향 = 51
1.4. 대상지 계획의 기능 및 기대효과 = 51
1.5. 계획의 범위 및 내용 = 52
2. 대상지 현황 및 문제점 분석 = 53
2.1. 대상 지역 현황 분석 = 53
2.2. 대상 시설 현황 분석 = 56
2.3. 문제점 분석 = 57
3. 기본구상 및 프로그램 = 64
3.1. 기본 방향 = 64
3.2. 주제의 설정 = 66
3.3. 도입 활동 및 프로그램 계획 = 68
4. 전체 기본 계획 = 74
4.1. 동선계획 = 74
4.2. 스토리라인 = 77
4.3. 세부 전시 계획 = 79
4.4. 진입공유구역 계획 = 82
4.5. 중장기 리모델링 계획 및 종합 배치계획 = 85
4.6. 소결 = 87
Ⅵ. 결론 = 8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