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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요한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안형준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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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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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 모션 스테이지용 수동 반발력 보상 기구는 모션의 고가감속 구동 시 시스템 베이스로 전달되는 반발력을 보상한다. 수동 반발력 보상 기구의 효과는 실험으로 검증되었지만 고가감속 구동 시 수동 반발력 보상 기구의 고유주파수와 일치하는 모션 프로파일을 입력하면 자석 트랙이 공진하는 문제를 발생한다. 자석 트랙 공진 문제는 자석 트랙 양단에 도체 판의 와전류 감쇠기를 설치하여 해결 가능하지만 비선형 특성을 가지고 있어 와전류 감쇠기의 동특성 해석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선형 모션 스테이지용 수동 반발력 보상 장치의 와전류 감쇠기를 연구하였다. 첫째, 유효 폭과 일정한 배열로 일정한 주기 함수를 갖는 자석 트랙의 자기장 특성을 고려하여 초기 위치에 따라 변하는 와전류 감쇠기의 비선형 특성을 수학적으로 유도한다. 수학적으로 유도한 와전류 감쇠기의 비선형 특성을 확인하고 속도, 재질, 두께 변화에 따라 감쇠를 측정하여 이론식과 오차를 확인한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ⅳ
영문초록 ⅴ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 목표 및 방법 6
제 2 장 와전류 감쇠기 7
2.1 와전류 감쇠기 특징과 적용처 7
2.2 와전류 감쇠기의 수학 모델 9
제 3 장 수동 반발력 보상 기구용 와전류 감쇠기 10
3.1 와전류 감쇠기 구조 및 특징 10
3.1.1 유효폭 12
3.1.2 자석 트랙의 자기장 16
3.2 와전류 감쇠기 초기 위치를 고려한 수학 모델링 19
3.2.1 도체 판의 폭이 자석 트랙과 겹치지 않은 경우 20
3.2.2 도체 판의 폭이 절반 이하 자석트랙과 겹쳐지는 경우 22
3.2.3 도체 판의 폭이 절반 이상 자석트랙과 겹쳐지는 경우 23
3.2.3 도체 판 전체가 자석트랙과 겹쳐지는 경우 24
3.3 비선형 특성 분석 25
제 4 장 실험 및 검증 26
4.1 실험 장치 및 구성 27
4.2 실험 방법 29
4.3 와전류 감쇠력 측정 결과 33
4.3.1 자석 배열에 따른 감쇠 변화 33
4.3.2 조건 변화에 따른 감쇠 분석 34
제 5 장 결론 38
참고문헌 39
부 록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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