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한범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정일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빠른 확산과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정보의 유통현상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이용자들 사이에서 새로운 정보공유와 소통의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시사해 준다.
기업이나 개인의 입장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정보의 유통과 공유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성화 시킬 수 있는지 그리고 그에 대한 주요 영향요인들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기능과 개인의 동기에 근거하여 탐색하고자 한다. 기존 정보공유에 대한 연구들은 특정조직이나 동일 관심사를 지닌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정보공유에 대한 연구가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많이 활용되고 큰 관심을 받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의 정보공유의도에 대해 그리고 정보공유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기능적 속성중 자기정체성과 커뮤니케이션은 정보공유 태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개인의 심리적 동기 요인중 이타적 즐거움과 이미지는 정보공유태도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정보공유 태도와 주관적 규범은 정보공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이 정보공유를 함에 있어서 개인이 인지할 수 있는 즐거움과 신뢰, 명성을 중요시하며 타인과의 소통과 자신의 존재를 표현하고 인정받길 바라는 욕구 또한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ⅴ
영문초록 ⅶ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
1.3 연구의 구성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2.1 SNS에 대한 선행연구 8
2.1.1 SNS의 개념 및 특성 8
2.1.2 SNS의 이용 및 현황 11
2.1.3 SNS의 기능적 속성 15
2.2 정보공유에 관한 연구 19
2.3 합리적 행동이론에 관한 연구 23
제 3 장 연구 설계 26
3.1 연구모형 26
3.2 연구가설 설정 27
3.2.1 SNS의 기능적 속성에 대한 가설 27
3.2.2 개인의 심리적 동기요인에 대한 가설 30
3.2.3 정보공유 태도와 주관적 규범에 대한 가설 32
3.3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5
제 4 장 실증 분석 37
4.1 자료 수집 및 자료 분석 방법 37
4.2 자료의 일반적 특성 37
4.3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0
4.4 측정모형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42
4.5 구조방정식 모형의 검증 46
4.6 연구가설 검증 47
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49
5.1 연구결과 49
5.2 연구의 시사점 51
5.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3
참고문헌 54
부 록 6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