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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국선 (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종호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공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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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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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업들은 소셜미디어의 활용 방법,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경험과 의견, 고객과 직접 대화하는 채널 등에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이과 고객의 CRM 방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Social CRM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논문은 최근에 사회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Social CRM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소셜미디어의 관계적 특징을 검증할 수 있는 Social CRM의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고자 하였다.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Social CRM을 전개한다면 더욱 큰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전제 하에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첫째, 기존 문헌 연구의 고찰을 통해 세부적으로 Social CRM의 구성요인을 도출한다. 둘째, 문헌 연구를 통해 도출한 Social CRM 구성요인에 대한 고객의 경험이 고객만족도와 기업이미지 및 기업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한다. 셋째, Social CRM 구성요인에 대한 고객의 경험을 고객관점에서 고찰한다. 넷째, Social CRM 구성요인에 대한 고객의 경험이 기업이미지와 기업신뢰도에 대하여 고객만족의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다섯째, 연구결과 토대로 기업들의 Social CRM의 구축과 운영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CRM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해 Social CRM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였다. 또한 소셜미디어 관련 연구들을 분석함으로써 Social CRM의 정의 와 특성을 서술하였다. 그리고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Social CRM의 구성요인을 도출하였고, 이러한 구성요인들이 고객만족도와 기업이미지, 기업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모형연구를 수립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수립된 가설은 Social CRM 이용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사전조사를 포함하여 3차에 걸친 수정 후 수집된 표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연구에서는 PASW Statistics Ver. 20.0과 AMOS Ver.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및 측정모델 평가를 실시하였다.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7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8
4. 용어정리 9
제 2 장 이론적 배경 11
1. CRM의 개념 11
2. Social CRM의 개념 22
3. Social CRM의 구성요인 32
4. 고객만족도 44
5. 기업이미지와 기업신뢰도 46
제 3 장 연구 모형 51
1. 연구 모형 51
2. 가설 설정 52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4. 설문지 구성 59
5. 데이터 수집 62
제 4 장 실증분석 63
1. 연구 대상의 특성 63
2. 측정 도구의 신뢰성 분석 64
3. 측정 모델의 평가 67
4. 가설 검증 69
5. 매개효과분석 73
5. 결과에 대한 논의 76
제 5 장 결론 84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84
2. 연구의 시사점 86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92
참고문헌 93
ABSTRACT 108
부록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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