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기룡 (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삼섭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공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발달장애학생의 자기옹호를 측정하기 위한 문항을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초점집단면담을 통해 구성요소를 탐색하고 구성요소에 대한 준거를 개발한 후 준거를 충족하는 문항을 분류, 수정, 보완하여 예비 문항 시안을 구성하였다. 예비 문항 시안은 4차례의 내용타당도 검토를 통해 수정, 보완하였고, 발달장애학생 174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여 구성요인을 탐색하고 확인하였으며, 그 결과 5개 요인, 53개 문항이 도출되었다. 탐색된 요인 및 개발된 문항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중학교 과정 이상의 발달장애학생 1,024명을 대상으로 담임교사의 관찰평정 방법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발달장애학생의 자기옹호 측정 문항의 타당도는 구인타당도, 교차타당도 및 집중타당도로 알아보았고 신뢰도는 문항내적일치도, 반분신뢰도 및 검사-재검사 신뢰도로 알아보았다. 그 결과 5개 요인 53개 문항으로 구성된 발달장애학생 자기옹호 측정 문항은 타당한 모형으로 구성된 것으로 나타났고 대체로 신뢰할만한 수준의 문항으로 구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자기옹호의 역사적 배경 6
2. 자기옹호의 구성요소 13
3. 자기옹호의 측정 22
Ⅲ. 자기옹호 측정 문항 개발 40
1. 구성요소 준거 선정 40
2. 예비문항 개발 50
3. 예비문항의 양호도 및 요인 탐색 57
Ⅳ. 자기옹호 측정 문항의 타당성 검증 71
1. 자료 수집 71
2. 검증 결과 81
Ⅴ. 논의 94
Ⅵ. 결론 103
참고문헌 106
ABSTRACT 119
부록 12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