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연홍 (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어윤경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공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 문 초 록

중학생의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김 연 홍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어 윤 경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떠한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과의 상관관계는 어떠한 가? 둘째, 중학생의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대전광역시에 서구에 소재한 D중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남·여학생을 대상으로 10개 학급을 표집하여 전체 36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배부된 설문지는 총 365부였으나, 수집된 자료 중 무응답 문항이 있는 것, 동일한 번호에 응답한 것 등 불성실한 응답이나 무응답 자료 43부를 제외한 총 322명의 자료만을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다.
측정도구는 청소년의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변영주(1995)의 스트레스 척도 총 44문항을 5점 Likert 척도로 구성하여 사용하였으며, 자아탄력성 척도는 박은희(1997)가 자아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질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총 30문항을 4점 Likert 척도로 재구성한 오순옥(2007)의 자아탄력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학교적응을 측정하기 위해 이규미(2005)의 중학생의 학교적응 질문지 총 38문항을 5점 Likert 척도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Ver 18.0)을 사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으며, 통계기법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는데 분석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대한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의 관계를 살펴보면, 학교적응에 대해 스트레스의 하위영역인 학교생활, 가정생활, 대인관계, 자아영역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탄력성의 하위영역인 활력성, 대인관계, 감정통제, 호기심, 낙관성에서 유의미한 정적상관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본 결과, 스트레스의 하위요인들 중에 가정생활 스트레스가 학교공부 적응과 학교생활 적응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적응전체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는 학교생활 스트레스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학교공부 적응에 대해 자아탄력성 요인을 위계적으로 투입하여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낙관성, 대인관계, 호기심 순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설명력이 높은 것은 낙관성이다. 학교친구 적응은 대인관계, 감정통제, 낙관성순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설명력이 높은 것은 대인관계이다. 학교교사 적응은 호기심, 낙관성, 대인관계 순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설명력이 높은 것은 호기심이다. 학교생활 적응은 대인관계, 낙관성, 호기심 순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설명력이 높은 것은 대인관계로 나타났다. 학교적응 전체는 대인관계, 낙관성, 호기심 순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설명력이 높은 것은 대인관계로 나타났다.

주요어: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학교적응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스트레스 6
가. 스트레스의 개념 6
나. 스트레스의 요인 8
2. 자아탄력성 10
가. 자아탄력성의 개념 10
나.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 13
3. 학교적응 14
가. 학교적응의 개념 14
나. 학교적응의 영역 17
4.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의 관계 18
Ⅲ. 연구가설 20
Ⅳ.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측정도구 21
가. 스트레스 척도 21
나. 자아탄력성 척도 22
다. 학교적응 척도 23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4
Ⅴ. 연구결과 25
1.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25
2.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27
가.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이 학교공부에 미치는 영향 27
나.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이 학교친구에 미치는 영향 29
다.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이 학교교사에 미치는 영향 30
라.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 31
마.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전체에 미치는 영향 33
Ⅵ. 논의 및 결론 35
1. 논의 35
2. 결론 37
참고문헌 40
ABSTRACT...........................................................................45
부 록 47
<부록 1> 스트레스 검사지 49
<부록 2> 자아탄력성 검사지 51
<부록 3> 학교적응 검사지 5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